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재입북 탈북민, 코로나 유입 등 체제선전에 동원된 후 처벌될 것

한강 너머 희미한 지역에 북한 땅이 보인다 ⓒ 복음기도신문

자유아시아방송(RFA), 북한 전문가 견해 소개

최근 20대 남성 탈북민이 월북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전문가들은 이 탈북민이 북한에서 체제선전에 동원된 후 처벌 받을 것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은 전했다.

이 방송은 강간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가 월북한 20대 탈북민 김 모씨는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한국에 책임을 전가할 구실을 제공하거나 체제선전을 위해 동원될 수 있다고 미국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데이비드 맥스웰 선임연구원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재입북한 탈북민들은 대개 북한에서 체제선전을 위해 동원된 후 북한 당국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으며, 한국에서의 경험을 전할 위험이 있어 가족 및 일반 북한 주민들과 접촉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디에이고 분교의 한반도 전문가 스티븐 해거드 석좌교수는 탈북민이 다시 월북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시장 중심의 정치경제 체제와 같은 새로운 사회적 질서에 적응하지 못해 재입북을 결심하게 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해거드 교수는 또 탈북민들은 대부분 가족이 북한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 가족을 위해 돌아가는 경우도 있으며, 탈북민 중 북한의 공작원이 있었을 경우 자발적으로 재입북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통일부는 27일 최근 5년 간 북한의 보도 등을 통해 확인된 재입북 탈북민이 총 11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자유를 찾아 북한을 탈출한 탈북민이 경쟁이 치열한 자유시장체제에서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전체주의 사회인 북한에서 개인의 자유를 전혀 누리지 못하다가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 책임을 져야 하는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생존하는 것이 쉽지않다고 많은 탈북민은 호소한다.

경직된 북한 체제에서 살아오던 이들이 한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일이 필요하다. 나그네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려주고, 이웃사랑을 배울 수 있도록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0105-election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20240429_OTFR_NorthKoreandefectors
탈북민북송반대국민연합 "중국 정부,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요청
20240430 job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20231110 baby
[오늘의 한반도] 국민의 54%... 태아는 생명체 외 (4/29)

최신기사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반중 정서의 대만, 전쟁의 가능성은?
이탈리아, 낙태 고려 여성에 모성 상담 허용 법안 통과
탈북민북송반대국민연합 "중국 정부,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요청
영국, 낙태법 시행 56년간 1000만 명 이상 생명 잃어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