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필리핀, 공산반군과 평화협상 폐기…50년 내전종식 ‘물거품’

필리핀 공산 반군
필리핀 공산 반군<출처: nytimes.com 캡처>

50년 가까운 내전을 끝내기 위한 필리핀 정부와 공산 반군의 평화협상이 또다시 수포로 돌아갔다고 연합뉴스가 24일 보도했다.

24일 필리핀 대통령궁에 따르면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전날 오후 공산 반군과의 평화협상 종료를 선언하고 모든 관련 회담을 취소하도록 담당 기구에 지시했다.

해리 로케 대통령궁 대변인은 “공산 반군과 평화협상 재개에 합의하고 평화협정 서명과 시행에 속도를 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지만, 공산 반군은 폭력과 적대적 행위를 했다”며 “반군은 진정한 평화협상의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말했다.

필리핀 정부와 공산 반군은 지난해 8월 평화협상을 재개하며 무기한 휴전에 합의했다. 당시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 공산당의 베니토 티암손 총재 등 반군 20여 명을 석방하며 4년여 만에 다시 시작된 평화협상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1년 안에 평화협정을 체결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공산 반군이 정치범 400여 명의 전원 석방을 요구해 평화협상이 난항을 겪었다. 또 공산 반군의 정부군이나 민간인 공격도 발생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공산 반군을 테러단체로 규정하겠다고 경고했으나 공산 반군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고의로 평화협상을 방해했을 뿐만 아니라 정당하고 지속적인 평화를 성취할 기회를 막았다”고 비난했다.

필리핀에서는 1968년부터 벌어진 공산 반군의 무장투쟁으로 지금까지 3만∼4만 명이 숨졌다. 1980년대 2만6천여 명에 달했던 공산 반군은 현재 4천여 명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기도 | 주님, 필리핀의 내전이 너무 오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너무 많은 사람이 죽었고 또 죽을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각자의 조건을 내걸고 협상을 하는 방법으로는 평화가 찾아오지 않음을 보게 됩니다. 필리핀에 진정한 평화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들려지게 하시고 영혼들이 주께 돌아오는 은혜를 허락하옵소서. 이 땅의 주인은 오직 주님이십니다. 대통령과 위정자들, 그리고 반군의 지도자들을 긍휼히 여겨주시고 동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서로 용서하고 십자가에서 하나되는 진정한 연합을 이루어주옵소서.[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508 India
[오늘의 열방] 印, 히말라야 지역 산불 7개월째… 6명 사망 외 (5/8)
Belgium 20240507
벨기에, 세계 최초 '성노동법' 제정…성매매 종사자 권리 보장
20240507_YP_Israel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쪽 라파 국경검문소 장악…지상전 수순
0506idf
이스라엘, “가자지구, 전면적 기근 상태 아니다… 식량 실은 트럭 매일 100대 분량 전달”

최신기사

법원 “성전환자 성별 변경 위해 수술 강요하는 것은 위법”
[TGC 칼럼] 복음은 선포되고 전파된다
영국 국립보건서비스, 젠더 이데올로기 거부하고 생물학적 성(性) 인정 선언
"진화는 하나님의 창조 설명 못해... 과학은 신학을 흔들 수 없다"
한국의 외교 특사 '동남아 친선그룹', 동티모르 방문
스리랑카, 사찰.사원에 둘러쌓인 교회... 괴롭힘과 방해에도 믿음 지켜
'아프리카 문화', 광화문에서 만나요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