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FAO, 엘니뇨 대비해 홍수에 약한 소말리아에 도움 필요

사진: 유튜브채널 CGTN Africa 캡처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엘니뇨와 인도양 다이폴(Indian Ocean Dipole, IOD) 기상 현상(인도양의 동쪽과 서쪽 해수면 온도 차가 극심해지는 기상이변 현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홍수에 취약한 아프리카 소말리아의 조기경보 및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FAO는 올 10월 소말리아에 최대 120만 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데이르(Deyr) 우기가 시작되기 전에 엘니뇨와 인도양 다이폴에 따른 조기 경보 및 사전 조치를 강화가 필용하다고 릴리프웹이 최근 전했다.

홍수 위험에 노출돼 있는 소말리아의 강변 지역은 주바 강과 샤벨레 강을 따라 약 150만 헥타르의 토지가 홍수로 인해 침수될 위험이 있다. 이에 따라 재산과 가축을 잃고 농작물에 손해를 입을 수 있는 잠재적 손실에 직면해 있다. 지역 주민들의 생활 터전에 닥친 이러한 위협은 이미 식량 안보와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주민들의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 기록적인 가뭄에 이어 발생한 것이다.

엘니뇨는 2년에서 7년마다 발생하는 기후 현상으로, 소말리아의 농촌 지역사회와 그 지역 주민들의 생계에 다양한 잠재적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준다. 인도양 다이폴(IOD)도 해수면 온도와 관련이 있지만 인도양에서 발생하는 또 다른 기후 현상이다. 미국해양대기청(NOAA), 기근조기경보시스템네트워크(FEWS NET),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 국제기구사회연구소(IRI), 영국 기상청(UK MET), 이가드(IGAD)기후예측및대응센터(ICPAC) 등 지역 및 세계 기후 관측 기관들은 이러한 기상 현상 동안 아프리카 뿔 동부 지역에 강우량이 매우 증가하고, 기타 기후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소말리아 프로그램 책임자 에자나 카사는 “우리는 지금 조치를 취하는 데 충분한 정보가 있으며, 지금이야말로 소말리아에서 또 다른 기후 대재앙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도주의 공동체로서 협력해야 할 때”라며 “더 많은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시간은 불과 3개월밖에 없다.”고 말했다.

소말리아는 이미 올해 초 샤벨레 강에서 역사적인 홍수 사태가 발생해 약 25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소말리아 농촌 지역사회의 위험과 기회

샤벨레 강과 주바 강을 따라 위치한 강변 지역은 홍수로 인해 광범위한 재산 피해가 예상되며, 교육, 의료 서비스의 접근 및 차량 통행과 같은 중요한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 또한 농지와 농작물이 침수되어 농업 생산에 차질을 빚어 식량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홍수로 인해 폭풍 해일이 발생하고 강과 바다로 토사가 유입되어 어획량이 감소하고 어민들이 인명피해를 입거나 생계를 잃을 위험에 처할 수 있으므로 연안 어촌 지역도 엘니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홍수의 영향을 받은 가축은 열병과 수인성 질병에 시달릴 수 있으며, 이는 인간에게 전염될 위험도 있다.

그러나 엘니뇨는 3년간의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물이 필요한 농촌 지역의 식량 안보 개선에 긍정적인 기회를 가져다주기도 한다. 비가 많이 내리는 농업 지역에서는 강우량이 증가하면 식량과 사료 생산량이 늘어날 수 있다. 충분한 정보와 교육을 받은 농부들은 강우량 증가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저수지와 댐이 가득 차 다음 건기까지 더 나은 물 확보가 가능해진다.

FAO는 모든 인도적 지원과 관련된 이해관계자, 정부 파트너, 현지 활동가들이 엘니뇨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소말리아의 인명 및 재산 손실을 막기 위해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엘니뇨의 홍수 위험에 대한 조기 경보 및 교육을 지역사회에 제공하고, 식량, 식수, 쉼터 등 비상 대응 자원을 미리 배치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엘니뇨의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비상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농부들에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종자 및 기타 장비를 제공하여 늘어난 강우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도 포함된다.

FAO는 소말리아의 식량 안보 보장과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기후 충격과 앞으로의 위기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식량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와 인도적 지원 파트너들은 엘니뇨의 잠재적 영향에 대비하기 위해 협력함으로써 최악의 상황을 막아 인명 및 재산 손실을 방지하고 소말리아의 식량 안보를 더욱 강화하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사용할 수 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504 Myanmar border
인도, 미얀마 국경 폐쇄... 종족 단절, 경제 위기 등 우려
20240506_Denmark baby
[오늘의 열방] 덴마크, 낙태법 임신 12주→18주 확대… 15세도 부모 동의 없이 낙태 가능 외 (5/6)
20240502_Columbia_protesters
미 대학의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탈진실 시대의 산물… 분열의 시대 진리와 도덕은?
baby-4747199_640
[오늘의 열방] 독일, 신생아 수 10년 만에 최저 외 (5/4)

최신기사

나이지리아, 교회 회의 가던 목사 살해 당해
인도, 미얀마 국경 폐쇄... 종족 단절, 경제 위기 등 우려
[오늘의 한반도] 대구대, ‘로제타 홀 선교사’의 국내 첫 점자책 소개하는 전시회 개막 외 (5/6)
[오늘의 열방] 덴마크, 낙태법 임신 12주→18주 확대… 15세도 부모 동의 없이 낙태 가능 외 (5/6)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죄의 본성
거듭난 사람, 동료 신자를 더욱 사랑
[특별기고] 차세대 선교 리더 “일어나라 언약의 세대”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