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세계 최빈국 부르키나파소, 국민저항에 대통령 사임

세계 최빈국으로 손꼽히는 서아프리카의 부르키나파소에서 빈곤과 독재를 거부하는 국민들의 저항에 블레즈 콩파오레 대통령이 집권 27년만에 전격 사퇴했다.

burkinafaso map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1일(한국시각) 부르키나파소 대통령궁은 성명을 통해 콩파오레 대통령의 퇴진을 발표했다.

국민들과 함께 콩파오레 반대 시위를 주도하며 정권 축출에 나선 부르키나파소 군부 관계자도 수만 명의 시위대 앞에서 “콩파오레는 더 이상 권력을 갖고 있지 않다”고 선언했고, 곧 축제 분위기에 휩싸였다.

척박한 자연환경에 부존자원마저 빈약한 부르키나파소는 78%에 달하는 높은 문맹률(2012년 기준)에다가 콩파오레의 잦은 개헌과 독재로 인한 정치적 불안까지 겹쳐 가난에 허덕여 왔다.

이번 대통령 사임과 관련, 외신들은 빈곤과 독재를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부르키나파소 국민들이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일으킨 것으로 평가하고, ‘아랍의 봄’처럼 사하라 사막 남쪽에서 국민 저항으로 독재자를 끌어내린 첫 사례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복음기도신문]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718_American surrogates
대리모 통해 ‘미국 시민권’ 따는 중국…관련법 ‘엄격 해석’ 필요해
20240718_Greece refugee children
[오늘의 열방] 전쟁.기아 피해 그리스 입국 아동 6400명… 작년 대비 4배 외 (7/19)
20240414_SUDAN_Refugee
[오늘의 열방] 국제이주기구, 수단 내전 피란민 1000만 명 넘어 외 (7/18)
20240714_Kenyan_Nairobi
케냐, 새로운 세금 법 인한 시위 격렬... 40명 사망

최신기사

대리모 통해 ‘미국 시민권’ 따는 중국…관련법 ‘엄격 해석’ 필요해
[오늘의 한반도] 교대생 97% ‘교직 불안’… 학부모 악성 민원 우려 외 (7/19)
[오늘의 열방] 전쟁.기아 피해 그리스 입국 아동 6400명… 작년 대비 4배 외 (7/19)
대법원, 동성 동반자 건강보험 피부양자 허용... 시민단체 강력 규탄
[GTK 칼럼] 하나님의 자비(1): 변치 않으시는 하나님이 자비로우실 수 있을까?
국민의 절반 이상, 동성 결혼·동성 커플 자녀 양육 반대
美 목회자, 교회 차량 방화 용의자 용서하고 복음 전해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