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NYT “북한, 세계를 혼란에 빠뜨릴 해킹 능력 보유“

nk hacking북한이 6천 명이 넘는 해커군단을 양성, 세계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을 정도의 해킹 능력을 갖췄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한의 사이버 공격을 추적해온 미국·영국 보안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 북한은 이미 서방 적국에 맞서 해킹 능력을 드러내고 있지만 국제사회 대북제재를 불러온 핵·미사일 실험과 달리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처벌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북한의 오래된 정보 통신자원은 사이버 보복의 의미를 떨어뜨렸으며, 북한 해커들은 외국에서 활동해 북한에 가해진 여러 제재가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크리스 잉글리스 전 미국 국가안보국(NSA) 부국장은 “사이버는 북한에 맞춤 국력 도구”라며 “이는 기술적으로 정교하다기보다는 매우 적은 비용으로 모든 목적을 달성해서 그들은 지구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이버 프로그램을 보유했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NYT는 북한의 해킹 목적을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의 이미지를 보호하려는 정치적인 목적과 돈을 벌려는 경제적인 목적으로 분류했다.

실제로 북한은 2014년 8월 평양에서 납치된 영국 핵 과학자에 관한 시리즈물 방영 계획을 발표한 영국 방송국 채널4에 해킹을 시도했다. 이 사이버 공격은 방송국이 피해를 보기 전에 멈췄다.

이어 같은 해 9월에는 김정은을 희화화한 영화 ‘인터뷰’ 제작사 소니픽처스를 해킹했다. 당시 북한이 심은 악성 코드는 이 회사 랩톱과 컴퓨터의 70%를 파괴해 직원들은 종이와 전화로만 업무를 봤다.

또 북한은 랜섬웨어, 디지털 은행 강탈, 온라인 비디오 게임 해킹, 한국 비트코인 해킹 등으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정보 당국자들은 보고 있다.

한 전직 영국 정보당국자는 북한이 ‘사이버 절도’로 버는 돈이 북한 연간 수출액의 약 3분의 1 수준인 10억 달러(약1조1천억 원)에 이를 수 있다고 추산했다.

기도 | 하나님, 악한 자의 이 어리석은 도모하는 어리석음을 책망하여 주소서. 하나님이 허락한 모든 자원을 임의로 사용하며 세상을 요란케하는 이 허망한 시도를 꺾으시고 진리로 새롭게 하소서. 특히 이러한 일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자에게 진리의 빛을 비추셔서 그 눈에 허물어 벗어지는 은혜를 허락하여 주실 것을 기대하며, 이 모든 일을 통하여 주님만 높임을 받으소서.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 기사

309_7_3_NK(1068)
北 도시 주민들, 굶어 죽지 않으려 ‘농촌 이주’
1112
북한, 함경북도 무장 탈영병 발생으로 국경 지역 집중 단속
20241108_Nikolaikirchhofs in Leipzig
베를린 장벽 붕괴 35주년... 독일 라이프치히서 北 주민 인권 행사 열린다
308_7_3_NK(1068)
탈북민들, “러 파병 北 병사들, 최소한 배불리 먹을 수 있어 좋아할 것”

최신기사

[TGC 칼럼] 안식일은 ‘선교적(missional)’이다
北 도시 주민들, 굶어 죽지 않으려 ‘농촌 이주’
국제 사회, 폐해 많은 파키스탄 신성모독법의 폐지 촉구하다
장애인 학대 신고 매년 증가… 발달 장애인 피해 74%
‘예수교회 회복을 위한 원데이 기도 컨퍼런스’… 12월 5일
“예술작품으로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났으면 좋겠어요”
복음주의자들이 트럼프의 두 번째 임기에서 원하는 것
Search

실시간최신기사

20241122_TGC
[TGC 칼럼] 안식일은 ‘선교적(missional)’이다
309_7_3_NK(1068)
北 도시 주민들, 굶어 죽지 않으려 ‘농촌 이주’
309_3_1_Pakistan1(1068)
국제 사회, 폐해 많은 파키스탄 신성모독법의 폐지 촉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