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중국, 화상 앱 ‘줌’으로 예배 참석 중인 교회 성도들 공안 습격으로 체포

▶ 2018년 12월 9일 중국 공안들은 예배 중이던 이른비언약교회 성도들과 왕이 목사를 체포했다.(사진: 유튜브 채널 South China Morning Post 캡처)

중국 정부의 극심한 핍박을 받고 있는 이른비언약교회의 성도들이 온라인 화상회의 앱인 줌(Zoom)을 통해 부활주일예배에 참석했다는 이유로 공산당국에 의해 체포됐다 풀려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인터내셔널 크리스천 컨선(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 ICC)에 따르면 지난 부활주일, 이 교회 성도들은 자택에서 줌을 통해 예배에 참석했으며, 이를 이유로 여섯 명의 지도자들이 공안에 의해 체포됐다. 왕이 목사가 목회하던 5000명 규모의 이 교회는 이미 2018년 공산당국에 의해 교회가 폐쇄되고 담임 목사와 지도자들이 체포된 상태다. 이후 성도들은 직접 만나지 못한 채, 온라인으로만 모임을 이어가고 있었다.

한 성도는 ICC에 지도자들이 체포될 당시 자신도 줌 미팅에 참석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한동안 아무것도 들을 수 없었다면서 “처음에는 접속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곧 말다툼 소리가 들렸고 우리 동역자인 왕 준 씨가 몇몇 사람들에게 ‘당신들은 누구인데 이런 일을 하느냐?’고 항의하는 소리가 들렸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현재 왕 씨 뿐 아니라 구오 하이강, 우 우칭, 지아 쉐웨이, 장 지안칭 그리고 장 수동 등 교회의 핵심 지도자들이 체포된 상태다. 또 다른 성도의 집은 갑자기 전기가 끊겼고, 또 다른 성도들은 경찰이 곧 도착한다는 전화를 받기도 했다.

한 사람은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당시 공안이 난입한 상황을 상세히 묘사하기도 했다. 그는 “오전 8시 30분 이후, 몇 명의 공안 요원들이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성도들의 집을 방문해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척했다. 9시 30분 예배가 시작되자, 함께 있던 이들도 예배에 초대됐고 수감된 왕이 목사의 설교가 나오자 (온라인 예배를) 바로 중단시켰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자신의 집에도 공안들이 와서 “이미 금지된 종교 행위에 더 이상 동참하지 말라. 그 목사(왕 이)의 설교를 더 이상 듣지 말라. 다시 한번 적발 되면 이를 심각하게 다룰 것이며 체포할 것”라고 경고했다고 알렸다.

한편,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해 격리 명령이 내려진 몇몇 지역의 공산주의자들은 오히려 이를 활용해 기독교를 반대하는 캠페인에 열을 올렸던 것으로 드러났다. 부활 주일, 중국의 칭하이 성 내 삼자교회인 동후교회는 갑자기 (특별한 이유 없이) 철거를 당했다. 차이나 에이드(China Aid)는 이에 더해 신양시 젠시구 도농건설국은 한 교회를 ‘공공안전’을 위반한 혐의로 단 2시간 만에 철거했다고도 보고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99_5_1 mission(1068)
반중 정서의 대만, 전쟁의 가능성은?
20240428_Cuba_Pastor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20240428_SupperBook_Resurrection
애니매이션 슈퍼북, 어린이 수백만 명을 그리스도께로
20240417_Seoul_Theological_University
개혁신학회, "성경의 창조론에서 벗어난 유신진화론 배격"

최신기사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반중 정서의 대만, 전쟁의 가능성은?
이탈리아, 낙태 고려 여성에 모성 상담 허용 법안 통과
탈북민북송반대국민연합 "중국 정부,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요청
영국, 낙태법 시행 56년간 1000만 명 이상 생명 잃어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