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두 민족 지도자의 암살 가문에서 배출된 여성 정치인

▷ 갈등의 출발 = 1947년 인도가 영국으로부터 독립된다. 이때 파키스탄은 종교문제로 인해 인도로부터 독립, 동파키스탄(현 방글라데시)와 서파키스탄(현 파키스탄)으로 나뉘어졌다. 당시 인구적 우위(55%)로 주도권을 쥔 서파키스탄은 차별정책을 펼친다. 이에 불만을 갖고 있던 동파키스탄 사람들의 반발은 아와이연맹의 M. 라만(현 총리 하시나의 아버지)의 주도하에 독립운동으로 표면화된다. 마침내 1971년 내전이 발발하고, 그해 말 인도의 도움으로 방글라데시는 독립할 수 있었다.

대신 인구 300만명의 희생과 경제기반 시설의 파괴라는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그러나 초대 M. 라만 대통령은 이후 20년동안 18회의 군사쿠데타와 9년간의 독재를 펼친다. 이후 M. 라만 대통령은 암살되고, 아와이연맹과 대립각을 세우던 방글라데시민족주의당(BNP)의 지도자인 J. 라만(지아 전 총리의 남편) 역시 피살되는 아픔을 경험한다. 이에 따라 양 가문은 서로를 암살에 책임이 있다고 여기고, 해묵은 원한관계가 형성된 것이다.
이후 두 여인의 원한은 더욱 깊어지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위기를 맞게 된다. 지난 2007년 선거에서 폭력사태가 발생, 비상사태가 선포되고 과도정부에 의한 2년간의 집정 끝에 2008년 12월 아와이연맹의 승리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 엎치락뒤치락 정치혼란 상황으로 이 나라의 부패도는 극심해 졌으며, 사회전반에 부패가 만연돼 사람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희망을 주저앉게 만들고 있다고 현지 전문가들은 말한다. 실제 비영리단체를 운영하는 한 관계자는 소포하나를 받기 위해서도 수수료인지 촌지인지 알 수 없는 돈을 내야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 기사

georgia
조지아 의회, 성전환 금지 등 포함한 ‘가족가치법’ 서명
Fort Liberty-240925
美 육군, 생명운동 단체를 테러 조직으로 분류
Tony Dungy-NFL-240930
美 미식축구 전설, '카말라 낙태 입장' 비판… 교계 “신실한 교인이라면 낙태 반대해야” 지지
chistian-politics-240927
정치는 중요하지만, 정치가 복음은 아니다

최신기사

“판단하는 내가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사실이 믿어졌어요”
나이지리아의 보코하람 납치 생존자들... "비슷한 고통 겪은 사람 돕고 싶어"
미국인의 미디어 신뢰도, 또 다시 사상 최저치… “신뢰한다 31%에 불과”
한국개혁신학회 학술상, 백석대 안수강 교수 선정
미시시피 대학, 6600명 학생들 예수 이름 높이며 공개적으로 신앙 고백
[오늘의 한반도] 지난해 독거 노인 급증... 건강, 우울감, 생활상태도 열악 외 (10/18)
[오늘의 열방] 英, 낙태 클리닉 주변서 기도한 아버지 유죄 판결 외 (10/18)
Search

실시간최신기사

307_7_1_Life of Faith(1068)
“판단하는 내가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사실이 믿어졌어요”
re_Nigeria christians
나이지리아의 보코하람 납치 생존자들... "비슷한 고통 겪은 사람 돕고 싶어"
media
미국인의 미디어 신뢰도, 또 다시 사상 최저치… “신뢰한다 31%에 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