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정부와 언론의 편향자료와 왜곡, 교회 부정인식에 기여

▲ 우리나라 국민의 76%가 한국교회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 목회데이터연구소 보고서 캡처

최근 우리나라 국민의 76%가 한국교회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가운데, 이러한 부정적 인식이 나오는 데는 정부의 편향된 자료와 그것을 그대로 보도한 언론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올 초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6%가 한국교회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1월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실시한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조사’ 당시 응답비율이 32%인 점을 감안하면 1년 새 11%p가 하락한 수치다.

이렇게 교회의 부정적 인식이 커지는 데는 정부의 편향된 자료가 큰 역할을 했다.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이후 1년간 누적 확진자 수는 7만 3115명이다. 종교시설에서 집단 감염된 사람은 5791명으로 종교시설발 집단 감염 비중은 전체 대비 7.7%로 확인됐다. 하지만 지난달 2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년 동안 전체 확진자의 45.4%가 집단 감염에 의해 발생했다.”며 “그중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이 17%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그런데 해당 비중은 집단 감염에서 차지하는 것으로 전체에서 일부만 떼어 부각시켰다. 이뿐만 아니라 발표자료에는 감염 우려가 큰 다중이용시설의 감염 비중을 언급하지 않고 항목별로 나눴다. 요양시설 13%, 의료기관 8%, 체육·여가시설과 교육시설 각 4% 등으로 표기해 종교시설발 감염 비중을 상대적으로 돋보이게 했다.

또 이런 분위기에서 정부의 자료를 검증 없이 그대로 보도한 언론도 교회의 부정적 인식 증가에 한몫했다. 지난달 21일자 ‘1년간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45.4%… 종교시설이 가장 많아’라는 질병관리청의 보도자료가 나온 이후 상당수의 언론이 그대로 전달했다. 종교시설의 실제 감염 비중이 7.7%라는 사실을 검증하거나 보도한 언론은 한 곳도 없었다. 뉴스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에 따르면 발표 당일인 1월 21일부터 2월 8일까지 기사 제목과 본문에 ‘종교시설 17%’라는 단어를 포함한 기사는 21건이었다. 반면 ‘종교시설 실제 비중’, ‘교회 실제 비중’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기사는 한 건도 없었다.

교회가 아닌 다른 종교시설에서의 집단 감염 기사는 지난해 9월 8일 처음으로 보도됐으며, 이후 한 달은 다른 종교시설의 집단 감염이 더 많았지만 언론 보도는 교회를 겨냥했다. 2020년 9월 8일부터 10월 8일까지 빅카인즈 분석 결과, 기사 제목과 본문에 ‘교회 집단 감염’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기사는 총 426건이었다. 타 종교는 118건, 35건 등에 머물렀다. 이처럼 교회발 감염사례만 주로 보도되면서 ‘종교시설’은 ‘교회’라는 등식을 정부와 언론이 만들어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한국교회언론회, 언론중재 관련법 등은 정부의 독재 강화 위한 것
정부, “대면예배 통한 감염 거의 없었다”… ‘교회발’ 표현은 정부와 주류언론의 교회 공격
교회언론회, “코로나 위험 자초한 정부… 책임을 교회에 넘기고 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30_YP_NK
“북 성매매 처벌, 여성에 한정…법·제도상 성차별 지속”
2021-07-11 151942
北 농촌, 원치 않는 출산 이후 신생아 양육 포기.유기 잦아
299_7_3_NK(1068)
北, 수출 1위 인조 속눈썹·가발… 강제노동으로 제작
0105-election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최신기사

“유엔 조사단, 우크라 떨어진 미사일 잔해 북한산 확인”
美대학 '친팔 시위' 체포 인원 1천명 넘어…전세계 확산 조짐
국내 최초 개신교 선교지 고대도 칼 귀츨라프 마을 조성 완료
“북 성매매 처벌, 여성에 한정…법·제도상 성차별 지속”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10): 하나님을 의지하여 목회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北 농촌, 원치 않는 출산 이후 신생아 양육 포기.유기 잦아
北, 수출 1위 인조 속눈썹·가발… 강제노동으로 제작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