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 잠 4:8

[오늘의 한반도] 중장년층 자살·고독사 증가… “사회적 고립 벗어나도록 대책 마련해야” 외(7/9)

▲ 7일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열린포럼'의 참석자들. 사진 : 유튜브채널 GOODTV NEWS 캡처

오늘의 한반도 (7/9)

중장년층 자살·고독사 증가… “사회적 고립 벗어나도록 대책 마련해야”

최근 40∼50대 중장년층의 자살·고독사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와 종교계가 중장년층의 사회적 고립 문제 해결을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데일리굿뉴스에 따르면, 서울시와 라이프호프가 7일 개최한 포럼에서 서울시는 최근 5년간 서울시 자살로 인한 중장년 남성 사망자 수는 평균 592.2명으로 전체의 38.8%에 달하며, 조기 퇴직과 이혼, 경제난 등에 따른 사회적 고립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황순찬 인하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고독사는 사회적 고립에 의해 발생하는데 중장년층 중에서도 특히 독거 남성의 경우 가족 해체 과정에서 많이 나타난다”면서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 이들이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통합형 자살·고독사 예방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이프호프는 ‘공동부엌’ 프로젝트를 통해 중장년층을 지원하고 있다. 최석진 라이프호프 강서지회장은 “여러 사정에 의해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된 중년 남성들과 함께 밥을 짓고 이런저런 대화도 하면서 삶을 나누자는 취지로 시작했다”며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참여자들이 힘을 얻게 되는 순기능을 경험했다”고 전했다.

예장합동 “2029년부터 목회자 수 부족해질 것”… 목회자 정년 연장 등 대안 제시

우리나라에서 수년 후에는 목회자가 부족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기독일보에 따르면,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회는 7일 ‘사회 변화에 따른 교단의 미래 대응 로드맵’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교세 감소, 신학교 지원자 감소, 교역자 수급 문제, 미래자립교회와 자비량 목회에 대한 교단의 미래 대응 로드맵’을 발제한 양현표 교수(총신대학원 실천신학)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동일하게 유지된 총신대 정원 393명 대비 경쟁률은 최대치를 기록한 2013년(2.56) 이후 목회자 지원율이 점점 줄면서 2022년도엔 역대 최저치(1.03)을 기록했다. 조만간 정원 미달 사태는 명약관화하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총회 목회자들의 나이 구성은 역삼각형 형태다. 55세 이상이 56%, 54세 이하가 44%다. 특히 44세 이하의 젊은 목회자는 전체 목회자 중 14%에 불과하다. 이에 양 교수는 “인구감소의 영향과 신학교 지원자의 감소 등이 결과로 나타난 구조”라며 “그러나 지금 교회와 신학교 졸업생 수치를 현재의 상태로 유지한다면 2029년부터 목회자 수는 부족해질 것”이라고 했다. 양 교수는 총회 차원의 대응책으로 ▲목회자 정년 연장이나 종신제 채택 ▲신학교 입학생 유치를 위한 전략 강구 ▲신학 전공자들의 이탈 저지 ▲편목 제도 활용 등을 통해 총회 목회자 수 증가를 제시했다.

캐나다 대북 인권단체, 탈북민 재정착 지원 코로나로 막혀

캐나다의 대북 인권단체가 지난해 정부와 협약을 맺고 시작한 탈북민 재정착 첫 민간지원 시범 사업에 코로나19 팬데믹이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소리(VOA)가 8일 보도했다. 자금 마련과 정부 당국자들과의 정기적인 접촉 등 순조로운 준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여파로 탈북민의 이동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사업을 운영하는 인권단체 ‘한보이스(HanVoice)’의 션 정 대표는 7일 “북중 국경봉쇄에 더해 중국의 코로나 관련 규제로 인해 한국 입국 등 전반적으로 탈북민들의 이동이 어렵다.”며 팬데믹이 진정되고 이동 등이 정상화되면 당초 계획대로 캐나다에서 탈북민 다섯 가족을 맞을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캐나다는 1979년 세계 최초로 국가가 아닌 시민들이 난민을 후원하는 ‘민간 난민후원 사업’을 시작했으며, 이 사업을 통해 베트남전으로 인한 난민인 ‘보트피플’ 등 11만 명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보이스는 태국에서 활동하는 탈북 지원단체들과 협력해 캐나다에 정착하길 원하는 탈북민을 찾아 정착을 돕고 있다.

北, 국경지역서 ‘불순녹화물’ 시청 및 유포행위 집중단속… 반사회주의 뿌리뽑기 위해

북중 접경지역인 북한 함경북도에서 이달 초부터 불순녹화물로 규정된 한국 영화나 드라마의 시청 및 유포행위 집중단속이 시작됐다고 데일리NK가 7일 보도했다. 외부문화를 통한 주민들 의식을 차단하기 위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단속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인다.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집중단속 기간은 이달 1일부터 9월 9일(북한 정권수립일)까지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단속 조직인 ‘82연합지휘부’는 이 기간 불순녹화물 시청자와 유포자 색출 검거를 중심으로 24시간 주야 집중단속 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북한은 ‘불순녹화물을 판매하다 적발되는 대상은 반국가적 행위를 한 것으로 규정해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는 지시를 각 기관 기업소와 인민반을 통해 주민들에게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당국이 외부사상과 문화 유입에 대해 강도 높은 경계를 하고 있지만, 주민들 속에서 한국 영화와 드라마 시청이 끊이지 않자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적 현상을 반드시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탈북민 단체, 코로나 관련 의약품 풍선 발송

국내 탈북민 단체가 7일 코로나 관련 의약품을 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발송했으며, 이는 올해 들어 3번째 대북 의약품 발송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6일 밤 경기도 김포에서 코로나로 고통 받는 북한 동포들을 돕기 위해 마스크 2만 장, 해열진통제인 아세타민노펜 7만 알, 비타민C 3만 알을 20개의 대형풍선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대북 코로나 의약품 발송은 이번이 세 번째며, 계속해서 코로나 의약품을 북한으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5일 경기도에서, 6월 28일 인천시 강화도에서 코로나 의약품을 북한으로 날려보낸 바 있다. 이와 관련,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 6월 27일 외신을 대상으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대북 전단ㆍ의약품 발송을 하는) 탈북민 단체의 뜻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남북관계가 민감한 만큼 당분간 자제해주기를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美 입국 탈북민, ‘0명’

올해 상반기 난민 지위를 받아 미국에 입국한 탈북민은 한 명도 없었던 것으로 집계됐다고 RFA가 6일 보도했다. 미 국무부 인구·난민·이주국(PRM)은 지난 5일 자체 운영하는 ‘난민수속센터(RPC)’ 사이트를 통해 2022회계연도가 시작한 작년 10월부터 6월말까지 지난 9개월간 전 세계에서 난민 지위를 받아 미국에 입국한 사람들의 집계를 공개했는데, 해당 기간 미국에 입국한 북한 출신 난민은 4명으로 명시됐다. 앞서 RFA가 국무부 측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들 4명은 지난해 11월 미국 유타주에 정착한 탈북민들이며, 올해 들어 2022년 상반기엔 난민 지위를 받아 미국에 정착한 탈북민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국무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전 세계에서 미국 전역에 정착한 난민들의 수는 총 1만 5100명이며, 이 중 미국에 입국한 북한 출신 난민 비율은 약 0.026%로 극소수에 불과했다. 한편 국무부가 공개한 관련 집계에 따르면 2015 회계연도에 미국에 입국한 탈북난민은 15명이었지만 2016회계연도에 14명, 2017년 12명이었다가 2018년 5명, 2019년 1명, 2020년 2명, 그러다가 2021회계연도에는 한 명도 없었다.

[알림]

복음기도신문 기사 알람 신청

복음기도신문은 열방의 소식을 성경적 관점으로 바라보며 기도할 수 있도록 국내 소식을 비롯 전세계 긴급한 기사들을 매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일 게재되는 소식들을 놓치지 않고 보실 수 있도록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음기도신문 홈페이지 좌측 하단에 있는 ‘종 모양’을 클릭하셔서 알람을 신청해주세요. 복음기도신문의 모든 기사를 실시간으로 받아보시고 열방을 위해 많은 기도 부탁드립니다.

선교기자(취재, 사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복음기도신문은 선교기자와 함께 제작하고 있습니다. 국내와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긴급한 소식들을 기도동역자들이 보고 신속하게 기도할 수 있도록 돕는 선교기자로 동역하실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선교기자는 자신이 있는 곳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현장을 기사나 간단한 메모, 촬영한 사진을 전달하는 것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학교에서, 일반인들은 삶의 현장에서, 사역자들은 사역현장에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는 누구라도 글쓰기, 또 사진 찍기로도 동역할 수 있습니다. 문의 | E-mail : ☏ 010-6326-4641

오늘의 한반도를 웹사이트에서 구독 신청을 하시면 매일 오전에 이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30 job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20231110 baby
[오늘의 한반도] 국민의 54%... 태아는 생명체 외 (4/29)
20240427 Student Human Rights Ordinance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의회,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통과... 충남 이어 두 번째 외 (4/27)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최신기사

영국, 낙태법 시행 56년간 1000만 명 이상 생명 잃어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오늘의 열방] 아일랜드, 난민 급증에 비상대책 추진... 英 르완다 정책 여파 외 (4/30)
[TGC 칼럼] 복음 안에서 믿음의 대상은 실제다
애니매이션 슈퍼북, 어린이 수백만 명을 그리스도께로
[원정하 칼럼] 두려움 없이, 망설임 없이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