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한국 내 반중국 정서 증가, 20-30대 가장 커… 진보적 한국 집권층과 달라

▲ 지난 2020년 1월 29일 청와대 인근서 열린 중국인 입국금지 촉구 시위. 사진: Newdaily 캡처

우리나라의 20-30대가 중국에 대한 반감이 다른 세대들보다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8일 전했다.

지난 7일, 뉴욕의 민간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가 ‘한국 내 반중국 감정의 증가’를 주제로 연 인터넷 화상 간담회에서, 미 스탠포드대학 아시아태평양연구소의 신기욱 소장은 한국에서 20대와 30대 젊은층이 중국을 가장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 소장은 한국의 젊은이들은 자유와 민주주의적 가치와 함께 성장해, 한국의 20-30대는 현 한국 정부의 진보적인 집권층과는 매우 다르다고 말했다. 반미 감정과 함께 성장한 한국의 이른바 586 활동가들이 중국과 마오쩌둥의 사상에 동조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라는 지적이다.

자유 민주주의 한국서 자란 젊은 세대, 공산주의 중국 받아들이기 어려워

신 소장은 이들이 태어났을 때에는 이미 한국이 선진적인 자유 민주주의 국가였기 때문에 권위주의적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을 받아들이기가 매우 어렵고, 특히 타이완이나 홍콩 사안을 다루는데 있어서 더 그렇다고 했다.

신 소장은 한국 젊은이들의 이런 경향은 중국이 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최강대국이 되면서 더 공격적인 외교 정책을 펼친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의 공격적인 정책이나 한국에 대한 태도에 불만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2000년대부터 동북공정을 추진하면서 고구려와 고려, 발해가 중국 역사라고 주장하는 한편, 최근에는 한국 대중 문화의 영향력을 경계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한국의 케이팝 밴드 BTS의 중국 팬클럽들의 활동을 가로막았다.

신 소장은 한국 젊은이들의 중국에 대한 불신은 문화적인 문제에 그치지 않고 경제적 보복 문제도 해당된다고 말했다.

2016년 미국과 한국 정부가 합의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국 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롯데그룹과 같은 한국 기업들의 중국 내 활동에 제약을 걸었던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신 소장은 중국의 이런 행동은 한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중국은 한국이나 한국인, 한국 문화와 역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이어졌고, 이것이 중국 입장에서는 결국 역효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아시아 국가들, 중국 대항하는 한국 본보기 삼아야

스티븐 노퍼 코리아소사이어티 선임국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현재 성숙한 한국의 모습을 자신들이 본받아야 할 모습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경향이 방콕이나 홍콩에서 벌어진 반정부 시위에서도 목격됐다는 것이다.

노퍼 선임국장은 이들 나라들은 한국 같은 작은 나라도 중국에 어떤 식으로든 대항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있을 것이라면서, 민주주의가 도전을 받는 시기, 특히 그런 우려가 중국으로부터 나오는 시기에 한국이 모범으로서 보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중국 공산당 체제·이념의 선전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는 공자학원이 국내에 23개소가 운영될만큼 공산사상을 전파하려는 중국의 시도가 거센 가운데서도, 우리나라 젊은층이 중국에 대한 반감이 크다는 소식은 다소 안도의 숨을 쉬게 한다. 그러나 공산사상뿐 아니라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되는 일이 한국뿐 아니라 자유를 지키려는 모든 나라의 영혼들에게 일어나게 해달라고 간구하자. 이로 인해 주님으로부터 오는 자유와 평화, 안식과 기쁨이 이데올로기에 헛된 소망을 품고 달려가는 모든 나라에 임하게 하셔서 오직 하나님 한분을 섬기며 헛된 이론을 스스로 파하는 은혜를 베풀어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 기사

309_7_2_Data(1068)
장애인 학대 신고 매년 증가… 발달 장애인 피해 74%
20241121_Jeju
“차별금지법 독소조항 담은 제주평화인권헌장 폐지하라”
lifewalker1re
韓 청년들, “생명 지키는 데 전념하겠다”… ‘제2회 라이프워커 등산대회’ 개최
20241117_ROK-US alliance
"한미동맹 70주년, 한국교회는 복음주의 신앙과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위해 기도해야"

최신기사

北 도시 주민들, 굶어 죽지 않으려 ‘농촌 이주’
국제 사회, 폐해 많은 파키스탄 신성모독법의 폐지 촉구하다
장애인 학대 신고 매년 증가… 발달 장애인 피해 74%
‘예수교회 회복을 위한 원데이 기도 컨퍼런스’… 12월 5일
“예술작품으로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났으면 좋겠어요”
복음주의자들이 트럼프의 두 번째 임기에서 원하는 것
한국 VOM, 핍박 받는 형제자매 소식 담은 '2025년 기도달력' 무료 제공
Search

실시간최신기사

309_7_3_NK(1068)
北 도시 주민들, 굶어 죽지 않으려 ‘농촌 이주’
309_3_1_Pakistan1(1068)
국제 사회, 폐해 많은 파키스탄 신성모독법의 폐지 촉구하다
309_7_2_Data(1068)
장애인 학대 신고 매년 증가… 발달 장애인 피해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