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코로나19 확산에 ‘성경공부 앱’ 사용자 1000% 증가 외(9/24)

▲ 코로나19 확산에 성경공부 앱 사용자가 1000% 증가했다. 사진: WordGo 캡처

오늘의 열방 (9/24)

코로나19 확산에 성경공부 앱사용자 1000% 증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성경공부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10배 증가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SF(Bible Study Fellowship)에서 만든 ‘워드고’(WordGo)는 성경 읽기, 질문, 학습 노트, 오디오 교육을 결합한 2주 및 6주 길이의 성경 공부 코스를 제공하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이다. 워드고 앱의 사용자는 올해 1월과 7월 사이 1000% 증가했으며 사용자 4분의 3이 여성이었다고 전했다.

브라질 남부 양성 판정교도소 수감자 40명 탈옥

브라질 남부 파라나주 캄바라 지역에 있는 교도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은 수감자 34명이 22일(현지시간) 새벽 탈옥했다고 브라질 언론이 보도했다. 파라나주 교정 당국은 수감자들이 30m 길이의 땅굴을 파고 달아났으며, 탈옥한 수감자들이 가족 등 다른 사람을 접촉하면 코로나19를 전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수용 능력 42명, 교도관 3명인 이 작은 교도소는 사건 전까지 수감자가 122명에 달해 포화 상태였다. 지난 16일 코로나19 검사에서 교도관 포함 118명이 양성판정을 받았고, 교도관이 모두 교체됐다. 브라질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도소는 빈민가, 노숙자와 함께 대표적인 방역 취약지로 꼽혀왔다.

924탈북 난민 구출의 날코로나 여파로 열악해진 탈북민 상황 알려

오는 24일 제10회 탈북 난민 구출의 날을 맞아 워싱턴 중국 대사관 앞에서 촛불 기도회 등 탈북민 보호를 촉구하는 다양한 캠페인이 펼쳐질 예정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23일 보도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더욱 열악해진 탈북민들의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관심과 보호를 촉구할 것이라고 주최 측인 북한자유연합은 밝혔다. 중국 정부가 코로나19를 이유로 자유 세계로 가기 위한 탈북민들의 길을 더욱 봉쇄하면서 상황이 극도로 어려워져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홍콩 경찰, ‘정부에 등록된 언론사만 취재 지원 논란

홍콩 경찰이 23일부터 정부에 등록되거나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저명 외국 언론사에 대해서만 취재 지원을 하겠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23일 보도했다. 홍콩기자협회(HKJA) 등 언론계와 대학 언론학부들은 “정부의 언론 통제”라며 즉각 반발했다. 그간 시위 현장 등에서 가짜 기자증 소지자와 가짜 취재조끼 착용자를 최소 13명 체포했다는 게 주된 이유다. HKJA를 포함해 홍콩 8개 언론단체는 경찰의 이번 조치가 공식적인 언론 허가제와 다를 바 없다면서 언론과 인터뷰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비판했다. 홍콩 매체 명보는 그간 시위 현장에서 취재해온 학생·시민·프리랜서 기자 등이 이번 조치의 영향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남미 배달 앱 계정불법 거래 성행코로나 사태에 구직자 늘어

코로나19 사태 속에 중남미에 배달원 구직자가 늘면서 배달 앱에 등록된 배달원 계정이 하나당 최대 160달러(약 18만5000원)에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서 불법으로 사고파는 일이 성행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남미의 대표적인 배달 앱 ‘라피’(Rappi)는 현재 15만 명이 배달원으로 등록돼 있다. 등록된 배달원은 배달 중 폭력을 행사하는 등 부적절한 행위를 하거나 평가 기준에 못 미치면 배달원 등록이 취소된다. 이렇게 계정이 삭제된 사람들이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 다른 이의 계정을 돈을 주고 사고 있다고 전했다.

사우디, 코로나19 감소세에 성지순례 다음달부터 재개

사우디아라비아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중단시켰던 상시 성지순례(움라)를 다음 달 4일부터 단계적으로 재개한다고 AP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우디 내무부는 1단계로 10월 4일부터 하루 6000명의 시민과 국내 거주자에게 움라가 허용되며 외국 거주자는 하루 허용 인원을 2만 명으로 늘릴 예정인 11월 1일부터 순례에 동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우디 정부는 올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지난 3월부터 연중 시기를 정하지 않고 행하는 상시 성지순례를 중단시켰고, 정기 성지순례(하지) 규모도 대폭 축소했다.

호주 명문 사립학교, 졸업 학생 범죄 행위 미션 단체 게임논란

호주 명문 사립학교 졸업 학년 학생들이 범죄 행위를 미션으로 설정한 단체 게임을 계획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거세고 있다고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22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날 시드니 북부 명문 사립고교 중 하나인 쇼어 스쿨은 12학년(고3) 학생들이 준비하던 미션 게임에 폭행·마약·성추행 등이 포함돼 있다고 경찰에 긴급 신고했다. 이 게임에는 ‘노숙자에게 침 뱉기’, ‘남자 행인 급소 때리기’, ‘마약 복용하기’ 등 범법 행위가 들어가 있고, 심지어 ‘수갑 차고 경찰서로 연행되기’라는 항목도 포함돼 있었다.

유로폴, ‘다크웹이용한 마약사범 179명 체포범죄 근절 적극적

세계 각국 경찰이 비밀 웹사이트 다크웹(Dark Web)을 이용한 범죄 근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BBC 방송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정 브라우저로만 접속할 수 있는 다크웹은 아이피 주소 등을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접속자들 간에 마약·무기·음란물 밀매가 이뤄지는 등 범죄의 온상으로 여겨진다. 유럽연합(EU) 경찰기구인 유로폴은 지난 9개월간 특별 단속을 벌여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다크웹을 이용한 마약사범 179명을 체포했다. 유로폴은 이들로부터 헤로인, 코카인 등 마약류 500㎏을 압수했다. 이번 수사결과 발표는 다크웹이 더는 수사망을 피할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밀거래시장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주요 하천서 올해 홍수 21번 발생20여년 만에 가장 많아

중국 전역 주요 하천 창장을 비롯한 황허(黃河)·하이허(海河)·주장(珠江)·쑹랴오(松遼)·타이후(太湖) 등 6대 유역에서 20여년 만에 가장 많은 올해 21번 홍수가 발생했다고 중국 수리부 발표, 중국매체 중국신문망이 23일 전했다. 수리부는 또 올해 중국 전역의 평균 강수량이 616mm로 평년 동기보다 13% 정도 많았으며, 이는 1961년 이후 두 번째로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방재당국은 지난달 13일 6월부터 발생한 홍수로 중국 전역에서 사망·실종 219명을 비롯한 6346만 명이 수해를 입고, 직접적인 경제손실액이 1789억6000만 위안(약 30조5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 교육 통제 더욱 심화하나님’, ‘종교언급 교사 해고 위험

중국 당국의 교육 통제가 더욱 심화됨에 따라 ‘하나님’이나 ‘종교‘를 언급하는 교사들은 교실에서 토론 수업을 할 수 없고, 해고의 위험에 처하게 됐다고 비터윈터 인용, 크리스천투데이가 23일 전했다. 이 매체는 중국 공산당이 학교 및 대학교에서 교사들의 발언을 엄격하게 모니터링해 ‘반동적 사고’ 또는 ‘부적절한 발언’을 감시하고, 학생들이 민주주의와 종교에 대해 배우거나 정권에 대한 비판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단속하며, 중국의 학교는 정부의 통제 아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를 가르친다고 전했다.

“연평도 실종 40대 공무원, 北 총격으로 사망…시신은 화장”

지난 21일 서해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다 실종된 40대 남성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일보,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이후 북측은 이 공무원의 시신을 수습해 화장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8년 7월 금강산에서 벌어진 고 박왕자씨 피격 사건으로 개성공단 폐쇄 등 남북관계가 얼어붙은 점을 감안, 박씨 피격 사건 12년 만에 민간인 사망사건이 최종 확인될 경우 향후 남북관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바른인권여성연합 임신 14주 낙태 허용은 전면 허용통탄

법무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부처 장관들의 낙태죄 관련 형법 개정을 위한 회의를 앞두고, 바른인권여성연합이 22일 법무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크리스천투데이가 23일 전했다. 낙태죄 관련 형법 개정 회의에서 낙태 허용 기간을 ‘임신 14주 내외’로 하는 방안이 중점 논의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단체는 태아의 생명권을 무시하는 정부의 야만적인 입법 행위라며 비판했다. 또 “실제 국내에서 낙태의 95.7%가 임신 12주 이내에 이루어지고 있는 점으로 볼 때, 법안을 14주라는 기간을 정하는 것은 사실상 낙태 전면 허용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생명권은 자기 결정권과 비교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며, “태아의 생명을 함부로 다루는 일은 통탄할 일”이라고 규탄했다.

, 공수처법 개정안 기습 상정야당 거부권 사실상 무력화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예정에 없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 1소위를 열어 이른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을 기습 상정했다고 펜앤드마이크가 23일 전했다. 야당 거부권을 묵살할 수 있는 법안 내용에 국민의힘도 강하게 반발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공수처법 개정안은 공수처장 추천시 야당의 거부권을 사실상 무력화 하는 내용으로 지난 21일 법사위에 상정됐다. 현행 공수처법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를 여당 교섭단체(민주당) 추천 2명, 야당 교섭단체(국민의힘) 추천 2명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하도록 해 야당 동의가 필요했지만, 개정안에서는 여야 구분 없이 ‘국회’가 4명을 추천하도록 하고, 7명 중 6명 이상이 동의해야 하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 요건도 5명 이상만 동의해도 되도록 바꿨다.

교육부, ·도 교육감에 교사선발권 주는 임용시험규칙 개정안강행 논란

교육부가 교사 선발권을 사실상 시·도 교육감에게 넘겨준다는 내용의 ‘임용시험규칙 개정안’을 강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뉴데일리가 22일 보도했다.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해 현장에 적합한 교사를 선발하겠다는 취지이지만, 교육계는 ‘교원의 지방직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현재 좌파 성향의 교육감들이 교육현장을 장악한 상황에서 결국 교육감의 정치성향에 따라 교사를 뽑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고 전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교원임용시험 2차 시험의 방법과 최종합격자 기준 등을 시·도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 ·중등학교 교직원도 정부 통일교육 의무적으로 받아야

더불어민주당이 초·중등학교 교직원도 정부의 통일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고 뉴데일리가 22일 보도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1일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 통일교육 대상자는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소속 공무원인데, 이를 교직원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이 법안에는 통일교육 실시 여부 등을 학교 평가에도 반영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통일부장관은 통일교육 실시 결과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점검한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일각에서는 교직원의 정치중립 의무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전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 총 23216, 사망 388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9월 23일 23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는 2만 3216명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의 사망자 수는 388명이다.

[복음기도신문 스마트폰 앱 사용 안내]

열방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본지의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앱(어플리케이션)이 공개됐습니다. 이번 앱을 통해 독자들이 손쉽게 열방의 소식을 받아보고 실시간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기사정보에 크리스천 퍼스펙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뉴바를 통해 동영상 시청이나 기사제보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복음기도신문’ 검색하시면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음기도 동맹군 소식]

겨울 몽골 주민을 위한 겨울옷 등 모금

겨울철 추위로 어려움을 겪는 몽골 주민들을 위한 물품모금이 진행되고 있다. 십수년간 몽골 주민들을 섬겨온 박동하 목사는 코로나19로 몽골에 들어갈 수 없지만 올해에도 석탄과 밀가루, 겨울옷 등을 현지인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해 250kg의 겨울옷을 전달했다는 박 목사는 석탄 1포는 3일간의 난방, 밀가루 1포(10kg)는 7일간의 양식이 된다고 전했다. 문의:  ☎ 010-2707-2571

[알립니다]

삶의 현장에서 복음과 기도로 순종하시는 교회와 단체의 다양한 믿음의 소식과 행사, 전하고 싶은 정보를 알려주세요. 이 코너를 통해 나누고 기도하겠습니다. 제보 및 문의 ☎ 070-5014-0406

오늘의 열방을 웹사이트에서 구독 신청을 하시면 매일 오전에 이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30815 refugee ship
[오늘의 열방] 아일랜드, 난민 급증에 비상대책 추진... 英 르완다 정책 여파 외 (4/30)
20240427_USA_Trump
美 복음주의 유권자들, 이민‧주권‧낙태가 최대 이슈
20220620 Cuba 4-1-min
한국·쿠바, 상주공관 개설 합의... 쿠바 선교 확대 기대
20240429_kenya fload
[오늘의 열방] 케냐, 극심한 폭우·홍수로 최소 70명 사망 외 (4/29)

최신기사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반중 정서의 대만, 전쟁의 가능성은?
이탈리아, 낙태 고려 여성에 모성 상담 허용 법안 통과
탈북민북송반대국민연합 "중국 정부,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요청
영국, 낙태법 시행 56년간 1000만 명 이상 생명 잃어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