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인도, 중국과 국경지대서 총기 사용 허용… 더 큰 충돌 우려

인도군과 중국군은 아루나찰프라데시 주의 인도-중국 국경지대를 따라 합동으로 2019년 새해를 축하하는 모습. 5일 밤 라다크 동부의 갈완 계곡에서 인도군과 중국군이 충돌해 인도 군인 20명이 사망했다. 사진: gulfnews.com 캡처

인도 정부가 중국과의 국경지대에서 지난 15일 중국군과의 충돌로 인도군 20명이 사망하자 총기 사용을 금지한 교전규칙을 개정하기로 했다고 23일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이 때문에 확전을 피하기 위한 완충장치마저 사라지게 돼 더 큰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라지나트 싱 인도 국방장관이 21일 군 수뇌부와의 회의를 거쳐 내려진 이번 결정으로 앞으로 중국 국경지대에 배치된 인도군 지휘관은 중국군의 적대 행위에 대해 자체 판단에 따라 재량권을 갖고 대응할 수 있다. 인도군 당국자는 “최전방 군인들에게 ‘먼저 싸움을 일으키지는 말되 적의 침범이 있을 경우 물러서지 말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국경 교전규칙에 따라 인도와 중국 국경지대 2km 이내에서 군 병력이 총기나 폭발물을 휴대할 수 없었다. 양국은 국경지대에서의 우발적 충돌이 전쟁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1996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이같이 합의했다. 이 때문에 양국 군은 그동안 총 대신 주먹, 돌, 몽둥이 등 원초적인 수단으로 다툼을 벌였다.

하지만 인도 측은 최근 중국군이 못이 박힌 쇠몽둥이를 쓰는 등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한 무기를 사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충돌로 인도군 최소 20명이 숨지고 76명이 다쳤으며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중국 측의 정확한 사상자 수는 알려지지 않았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인도와 중국 국경에서 벌어진 군인들의 폭력적인 대응이 더욱 강한 무력사용으로 증폭되고 있다. 피의 보복은 또 다른 보복을 불러오는 비극을 갖고 올 수 있음을 양국이 깨닫게 되도록 기도하자. 지금 전 세계는 이러한 대립과 분열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때, 십자가 복음의 능력으로 믿음으로 살아가는 증인들이 곳곳에서 드러나도록 기도하자.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 기사

20241028_USA immigration
美 불법 이민자 강력 범죄 심각... 또래 친구 살해, 성폭행
north korea military
북한, 러시아와 손잡고 한국에 도발 가능성 제기… 교계 "지도자들 죄 깨닫게 기도해야"
20241028_YP_Sudan
“수단 반군 공격으로 민간인 최소 124명 사망”
Palestine-gaza-241023-1
보이지 않는 팔레스타인 평화의 길

최신기사

[TGC 칼럼] 테일러 스위프트 현상(2) 주의와 우려
핀란드 의원, 성에 대한 성경적 고백 이후 5년간 법정 소송...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경험”
[김수길 칼럼] 고린도 스타일 그리고 방탕함
아르헨티나, 종교개혁 기념 주일을 '복음주의 및 개신교 교회의 날'로 지정
노르웨이 36개 기독교 단체, “남녀간 결혼 지지, 퀴어.트랜스젠더.대리모제도 반대” 공동선언문 발표
[오늘의 한반도] 지난해 성폭력·가정폭력 상담 33만 7171건 외 (11/4)
[오늘의 열방] 美 핼러윈 축제서 총격으로 2명 사망‧7명 부상 외 (11/4)
Search

실시간최신기사

Taylor Swift-241101-unsplash
[TGC 칼럼] 테일러 스위프트 현상(2) 주의와 우려
262_1_2 Finland(678)
핀란드 의원, 성에 대한 성경적 고백 이후 5년간 법정 소송...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경험”
20241104_ksg1
[김수길 칼럼] 고린도 스타일 그리고 방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