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 잠 4:8

3·1운동 100주년 맞아 전국에서 기념예배…“무너진 신앙, 다시 세우자”

24일 서울 종로구 서대문교회 ‘3·1운동 100주년 감사예배' (출처: 국민일보 캡처)

한국교회가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24일 전국 곳곳에서 기념예배를 드리며 3·1운동의 원동력인 기독교 신앙 계승을 다짐했다.

25일 국민일보에 따르면,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은 서울 종로구 서대문교회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 감사예배’를 드리고 3·1운동 정신 계승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승희 총회장은 “우리 신앙선배들은 조국의 주권을 빼앗기고 우리 언어와 문화를 누리지 못하는 현실 앞에 침묵하거나 외면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도 느헤미야의 자세로 조국을 가슴에 품고 헌신하고 결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최근 반기독교적·반성경적 분위기가 팽배하다”면서 “신앙과 윤리, 도덕이 무너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신앙선배처럼 무너진 조국의 현장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와 마사유키 일본 그리스도교회 규슈노 회장은 예배중 일제의 만행에 대한 사죄선언을 하는 한편, 총회는 3·1운동에 참여한 왕십리교회에 현판을 증정하고 독립운동가 최재화(1892~1962) 목사의 유족인 최성구 장로에게 유공자패를 전달했다.

예장통합은 이날 전국 교회별로 ‘3·1운동 100주년 기념 공동예배’를 드렸다. 림형석 총회장이 시무하는 안양 평촌교회에서는 성도들이 “우리는 이에 우리 조선이 독립한 나라임과 조선 사람이 자주적 민족임을 선언하노라”로 시작하는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태극기를 흔들며 애국가를 제창했다.

부산 교계도 이날 부전교회(박성규 목사)와 동래시장 만세거리에서 ‘나라사랑기도회’와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가졌고, 대전기독교연합회와 대전성시화운동본부도 이날 대전 새로남교회에서 ‘3·1절 기념예배’를 드렸다. 강사로 나선 박용규 총신대 총장직무대행은 ‘기독교와 민족’이라는 설교에서 “일제의 침략이 노골화될 때 기독교인은 독립협회, 독립신문, 독립군, 국채보상운동, 애국애족운동, 3·1운동을 통해 민족애를 발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100년 전 우리 민족이 위기를 만났을 때 기독교인들은 침묵하지 않고 독립운동의 횃불을 높이 들었다”면서 “우리도 민족과 교회를 책임지는 신앙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독립운동가를 다수 배출한 서울 중구 남대문교회(손윤탁 목사)와서울 마포구 신촌성결교회(박노훈 목사)도 이날 오후예배 때 ‘3·1절 구국기도회’를 특별순서로 진행했다.

기도|100년 전 풍전등화처럼 위태로웠던 이 땅을 지키시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생명을 내어놓으신 것처럼 주님의 교회가 조국을 위해 기꺼이 생명을 내어놓을 때 대한민국에 부활의 생명을 역사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이 땅의 풍요를 누리는 지금의 세대들이 100년 전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나님의 사람들로 하여금 역사하셔서 이 땅을 돌보셨는지 알게 하시고, 영원히 높임을 받으실 주님의 이름을 찬송하게 하여 주십시오. 일제 치하보다 더한 왜곡된 가치와 세속적 죄악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이 땅에 경종을 울려주시고, 다시 한 번 허리띠를 동여매고 주님의 이름을 부르며 나아갈 때 이전 영광보다 더 큰 영광을 그리스도 안에서 보게 하실 주님만 기대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31110 baby
[오늘의 한반도] 국민의 54%... 태아는 생명체 외 (4/29)
20240427 Student Human Rights Ordinance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의회,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통과... 충남 이어 두 번째 외 (4/27)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 안에서 믿음의 대상은 실제다
애니매이션 슈퍼북, 어린이 수백만 명을 그리스도께로
[원정하 칼럼] 두려움 없이, 망설임 없이
美 복음주의 유권자들, 이민‧주권‧낙태가 최대 이슈
한국·쿠바, 상주공관 개설 합의... 쿠바 선교 확대 기대
개혁신학회, "성경의 창조론에서 벗어난 유신진화론 배격"
[오늘의 한반도] 국민의 54%... 태아는 생명체 외 (4/29)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