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 잠 4:8

수단공화국 분쟁 1년…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 피난

▲ 수단 전쟁: 스카이 뉴스 다큐멘터리 1주년 기념 - War at Home 사진 : 유튜브 채널 Sky News 캡처

수단공화국이 군부와 강력한 준군사 세력 간의 전쟁이 발발한 지 거의 1년이 지난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의 난민이 수단공화국에서 남수단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미국 기독매체 월드가 최근 전했다.

이들 대부분은 남수단 국경 마을인 렌크에 있는 환승 센터에 도착해 처리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1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여전히 임시 수용소에 머물고 있다고 세이브더칠드런 남수단 국장 폰펀 집 라빌토사폰(Pornpun Jib Rabiltossaporn)은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라빌토사폰은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도착한 것은 문제의 일부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그들은 여전히 친척과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며 “그들 중 상당수는 여전히 가족이 어디에 있는지, 살아 있는지, 아니면 이미 죽었는지 알지 못한다.”고 전했다.

수만 명의 수단공화국 난민들이 차드, 에티오피아 및 기타 주변 국가에도 도착하고 있으며, 수단에 남은 난민들은 극심한 기아에 직면해 있다. 이에 인권단체들은 뚜렷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이주시킨 분쟁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2023년 4월 15일, 수도 하르툼에서 압델 파타 부르한(Abdel Fattah Burhan’s) 장군의 군대와 모하메드 함단 다갈(Mohamed Hamdan Dagalo)로 장군이 이끄는 신속지원군(RSF) 간의 전투가 시작됐다.

2019년 수단의 오랜 독재자 오마르 알-바시르(Omar al-Bashir)가 축출된 후, 두 장군은 2021년 쿠데타를 공동 주도하여 민간 정부로의 전환 계획을 무산시켰다. 그러나 두 장군은 군대 통합의 세부 사항과 누가 통제권을 행사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양측 군대는 공습과 총격을 주고받으며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수천 명이 사망하고 850만 명이 고향을 떠났다. 그 중 약 200만 명이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로 이주했다.

특히 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다르푸르 지역이 특히 치명적이었으며, RSF와 그 연합군인 아랍 민병대가 공격한 한 마을에서 1만 5000명이 사망했다.

이 공격은 2003년, 준군사조직과 다른 아랍 민병대가 대부분 비아랍계인 마살리트족을 표적으로 삼았던 다르푸르 대량 학살 사건을 떠올리게 했다.

폭력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주에는 수단공화국의 다른 주 여러 마을에서 RSF와 연합한 민병대의 공격으로 최소 100명이 사망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보고서에 따르면 1000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전쟁 지역에 머물고 있다.

또한 수단공화국의 곡창지대인 엘게지라 주를 장악하기 위한 전투도 계속되고 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수단공화국 책임자 아리프 누르(Arif Noor) 박사는 “해당 지역의 농부들은 농작물을 돌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세계식량계획(WFP)은 수개월 만에 처음으로 다르푸르 일부 지역에서 식량 배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WFP의 수단공화국 국장 에디 로웨(Eddie Rowe)는 “수단공화국의 기아는 불과 몇 주 후 건기가 시작되면 더 심해질 것”이라며 “이번 건기에는 전례 없는 수준의 기아와 영양실조가 수단 전역을 휩쓸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는 사우디 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회담에서 전쟁 양측 간의 휴전을 여러 차례 촉구했지만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했다. 양측은 최근에 끝난 이슬람 성월 라마단 기간 동안 휴전 요청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톰 페리엘로(Tom Perriello) 미국 수단공화국 특사는 파리에서 열린 수단 기부자 회의가 끝난 지 며칠 후인 4월 18일까지 회담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워싱턴 DC에 있는 미국국방대학교 아프리카 전략연구센터의 연구 책임자인 조셉 시글(Joseph Siegle)은 확실한 휴전 협정에 대한 가시적인 전망은 거의 없지만, 양측이 군사적 해결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쟁에 따른) 광범위한 파괴와 경제적 비용을 고려하면, 당사자들이 협상에 더 많이 수용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정치적인 문제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누가 정부를 운영하고 어떻게 이를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전쟁의 원인을 완전히 해소할 수 없다”고 말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Dimitri-kolpakov-on-Unsplash
[TGC 칼럼] 복음 안에서 믿음의 대상은 실제다
20240428_SupperBook_Resurrection
애니매이션 슈퍼북, 어린이 수백만 명을 그리스도께로
20240428_WonJH_Indiamain
[원정하 칼럼] 두려움 없이, 망설임 없이
20240427_USA_Trump
美 복음주의 유권자들, 이민‧주권‧낙태가 최대 이슈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 안에서 믿음의 대상은 실제다
애니매이션 슈퍼북, 어린이 수백만 명을 그리스도께로
[원정하 칼럼] 두려움 없이, 망설임 없이
美 복음주의 유권자들, 이민‧주권‧낙태가 최대 이슈
한국·쿠바, 상주공관 개설 합의... 쿠바 선교 확대 기대
개혁신학회, "성경의 창조론에서 벗어난 유신진화론 배격"
[오늘의 한반도] 국민의 54%... 태아는 생명체 외 (4/29)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