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르면, 기도는 삶의 모든 것이다. 기도하지 않는 것은 불법이며 불화이며 무질서이다. 하나님의 통치권 안에서 기도는 중력의 법칙처럼 강력하며 어디에나 작용된다.
중력 때문에 사물이 제자리에 있는 것처럼 기도 역시 그러하다.
기도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에게 경건을 위한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이다.
모세가 가장 심각하게 여기고 순종한 것은 기도였다. 그는 하나님과 아주 친밀했다. 그 친밀함은 기도할 필요를 더욱 느끼게 했고 기도의 필요성을 분명히 깨우쳐 주었다.
기도할 의무를 더 갖게 하였고 기도의 결과를 더 많이 발견하게 됐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존재가 위험에 처했을 때를 회고하면서 이렇게 기록했다.
“내가 주 앞에 엎드려 사십 주야를 보냈다.” 놀라운 기도에 놀라운 응답이다! 모세는 놀라운 기도를 하는 법을 알았고 하나님은 놀라운 결과를 허락하셨다.
성경은 기도에 대해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며,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능한 하나님의 은총을 얻게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결코 은혜를 베풀어 주시지 않는다.
성경의 핵심은 하나님이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기도가 응답된다는 것에 대한 보증이다.
세상의 아버지들도 자신의 자녀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고 있다. 피조물인 인생도 그러할진대, 하나님은 우리 모두의 아버지시다.
그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며 우리에게 모든 것을 줄 수 있다고 가르치신다.
-기도의 진실(2008) E.M. 바운즈,
생명의 말씀사 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