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북한, 남쪽에 떠내려온 시신 인수 거부 잦아… 2017년 이후 6구 미인수

▲한강 하구에서 강 건너편의 바라보이는 지역이 북녘 땅이다. 사진: 복음기도신문

통일부, 북한 주민 시신 화장 전 유전자 검사 시행하기로

북한이 지난해 4월 남북간 통신선 단절 이후 수해 등으로 우리 수역으로 떠내려오는 시신처리에 대해 무응답으로 일관, 미인수 시신이 늘고 있다고 통일부가 5일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2010년 이후, 매년 두 세 건의 시신 인수가 이뤄져왔으나 2017년 2구의 인수 거부에 이어 지난 7년 동안 6구의 시신을 북한이 인수하지 않았다. 2010년 이후 현재까지 남측으로 흘러내려온 시신은 총 29구로, 이중 북한이 인수한 시신은 23구에 이른다.

출처: 통일부

특히 북한은 지난해 4월 남북간 통신선 단절 이후 5, 9월에 발생한 북한 주민 사체에 대해 우리 측의 통보에도 불구하고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정부는 이처럼 북한이 인수하지 않은 시신의 경우, 향후 가족관계 확인을 위해 화장 전 유전자 검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 관련 지침을 개정해 시신의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같은 유전자 검사는 지난 2014년부터 이산가족을 대상으로 인도주의와 동포애, 인권 차원에서 실시해왔던 것으로, 시신에 대해서도 검사 대상으로 확대해 추후 북한에 있는 가족과 관계를 확인할 수 있게 하려는 조치라고 통일부는 밝혔다.

한편, 통일부는 북한 수역에서 우리 국민 발견 시 상호주의 차원에서 신속히 우리 측에 인계해 줄 것을 요청했다. 2010년 이후 북한이 우리 측에 인계한 국민 시신은 총 3구에 이른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522_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경기 교육청의 '학교 조례안'... "학생인권조례 답습 말기를"
20240522_Seoul Digital sex crime Safe Support Center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 디지털 성범죄 아동·청소년 피해자 1년 새 두 배 ↑ 외 (5/23)
20240522 Cheongju District Court
[오늘의 한반도] 한반교연, 성전환 수술 없이 성별 정정 허가 판결 청주법원 규탄 외 (5/22)
20230516 National Human Rights
[오늘의 한반도] 반동연·자유인권행동, 인권위 동성애 반대자 혐오세력 매도 중단 촉구 외 (5/21)

최신기사

“복음기도신문이 있어 전도지 걱정 안 해요”
미 기독 상담가, “미국은 정신 건강 재앙을 겪고 있다”
외교부, 한-브루나이 수교 40주년 로고 공모전 시상식
성전환 수술이 자살 위험 높인다
극동방송, 맹주완 신임사장 취임
경기 교육청의 '학교 조례안'... "학생인권조례 답습 말기를"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 디지털 성범죄 아동·청소년 피해자 1년 새 두 배 ↑ 외 (5/23)
Search

실시간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