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사랑으로 하나 됨

▲ 작품설명: 최종태, , 1979년, 나무

올해 구순이 된 원로 조각가 최종태는 미술대학을 졸업한 1958년부터 지금까지도 작업을 멈추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얼굴>, <기도하는 사람>, <손>, <두 사람> 등과 같은 대표적인 연작은 50~60년 동안 꾸준히 만들어 온 작품들이다. 똑같은 주제를 지속하며 그 안에 얼마나 많은 생각과 경험을 녹여냈을까를 생각하면 숙연한 마음이 들곤 한다. 그중 <두 사람>은 제목대로 두 명의 기도자를 조각한 것으로, 1975년부터 시작하였다. 작가가 가톨릭 신자여서, 학자들은 이 <두 사람>을 1839년 기해박해 때 순교한 김효임, 김효주 자매를 조각한 것으로 보지만, 정작 작가는 이 작품이 누구를 조각한 것인지 밝히지 않았다. 게다가 이목구비를 단순화하여 추상에 가깝게 만든 형태는 관람자들에게 <두 사람>이 누구인지 자유롭게 해석할 수 있도록 열려 있다. 누군가는 사역의 동역자를 떠올릴 것이요, 누군가에게는 부모일지 모르고, 또 누군가에게는 부부로 보일 것이다.

그런데 50년 가까이 각각 다른 재료, 다른 형태로 만들어진 이 <두 사람>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 얼굴은 둘인데, 손은 하나이다. 한 몸처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두 사람이 서로 손을 포개어 기도하는 형상이다. 한마음으로 기도하는 두 사람이다. 그렇다면 나에게 이 두 사람은 누구일까, 두 사람이 한마음으로 기도하는 제목은 무엇일까. 마침 호세아서를 묵상하고 있던 나에게 <두 사람>은 그리스도와 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신부인 교회로 보인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께서는 나와 함께 무엇을 기도하고 계실까. 이에 대한 답은 간단하지만, 결코 단순하지도 한 번에 이해되지도 않는다. 그리스도의 기도는 ‘저가 나를 사랑하도록 하소서’,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사랑하기’를, 하나님과 내가 사랑의 관계 속에서 하나 되기를 향하고 있다. [복음기도신문]

이상윤 미술평론가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관련기사]
내 입을 가릴 뿐입니다
작은 신음에도 귀 기울이시는 하나님
숨겨진 상처가 은혜로 치유되기를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8_SupperBook_Resurrection
애니매이션 슈퍼북, 어린이 수백만 명을 그리스도께로
299_1_2_Interview main(1068)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20240426-Youth-Mission_main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20240423_sunshine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최신기사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반중 정서의 대만, 전쟁의 가능성은?
이탈리아, 낙태 고려 여성에 모성 상담 허용 법안 통과
탈북민북송반대국민연합 "중국 정부,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요청
영국, 낙태법 시행 56년간 1000만 명 이상 생명 잃어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