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미 법무부, 북·중 3조원 돈세탁 연루 33명 기소… 무기 개발 자금으로 써

사진: 유튜브 채널 ARIRANG NEWS 캡처

미국 법무부가 북한의 조선무역은행 관계자 등 북한 국적자 28명과 중국인 5명을 돈세탁 혐의로 연방대배심에 기소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9일 보도했다.

이들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운용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250여 개 위장회사를 이용해 25억 달러(3조 1000억 원) 규모의 돈세탁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기소장에는 이들의 위법 행위가 50쪽에 걸쳐 상세히 담겨 있으며 상당 부분 ‘대북 제재’와 관련돼 있다.

미국 정부는 이 자금이 북한정권이 운영하는 조선무역은행에 흘러들어갔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북한은 이 자금을 대량 살상 무기를 개발하는 자금으로 사용했다.

피의자 33명은 모두 조선무역은행과 이 은행을 통해 운영된 위장회사 소속 직원들이며 지난 2월 5일 연방 대배심에 의해 기소됐는데, 미 법무부가 28일 예고 없이 기소 사실을 공개했다.

피의자는 조선무역은행 은행장으로 활동하던 고철만과 김성의, 부은행장인 한웅과 리정남 등 핵심 인물들과 이 은행 본사 직원인 조은희와 오성휘, 리명진 등이다.

또한 중국 베이징과 선양, 주하이를 비롯해 러시아 모스크바와 하바로프스크, 블라디보스토크, 그리고 리비아와 쿠웨이트 등에서 조선무역은행을 운영하거나 대리한 북한인들도 대거 기소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조선무역은행 선양지점에 소속된 김동철과 김진 등은 위장회사인 ‘수머 인터내셔널 그룹’과 ‘헤드순 트레이딩’ ‘선양 브라이트 센츄리’ 등의 운영에 관여해 이들 회사와 관련된 중국인 황하일린 등과 함께 기소됐다.

피의자들은 미국의 긴급경제권한법(IEEPA)과 대북제재법, 대량살상무기 확산제재법, 국제돈세탁, 은행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미국 달러를 사용했다는 사실이 가장 큰 위법 사항이다. 또한 송금 등을 할 때 간접적이지만 미 금융망을 이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 미국은 각종 불법 활동에 미국 화폐를 이용하는 행위에 ‘돈 세탁’과 ‘은행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피의자들과 다른 공모자들이 250개 위장회사를 통해 최소 25억 달러를 거래했으며, 이 과정에서 미국의 은행이 이용됐다는 내용이 기소장에 적시됐다. 마이클 셔윈 워싱턴DC 연방 검사는 “이번 검사는 미국의 금융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근하려는 북한의 역량을 방해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한 셔윈 검사는 “미국은 불법적 활동을 통한 자금으로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려는 북한의 능력을 제한하는 데도 전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2013년 조선무역은행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이 은행 관계자와 위장회사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대규모 독자 제재를 단행했다. 이번에 기소된 피의자 상당수는 당시 미국의 제재 명단에 오른 인물들이다.

미국은 연방수사국(FBI)과 검찰 등의 수사를 토대로 일반인들로 구성된 대배심원들이 피의자들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의 법체계를 갖고 있다. 기소장에 따르면 이번에 기소를 결정한 연방 대배심은 2018년 5월 3일에 구성됐으며 판결은 워싱턴 DC 연방법원이 담당한다.

다만 피의자 대부분은 북한과 중국 등 제3국에 머물고 있어 실제 미국으로 송환돼 재판을 받을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보인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북한이 이번 돈세탁을 통해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한 것으로 드러났다. 물론 이 같은 사실은 그동안 충분히 예견되어온 일이다. 여기에 중국 개입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미국 정부가 중국 은행들에 천문학적인 ‘벌금 폭탄’을 투하할 가능성이 미국 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여러 언론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책임 공방에서 시작돼 홍콩 문제로까지 확전된 미중 갈등의 전선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복잡한 국제 관계가 얽혀 있는 이 문제 앞에서 어느 누가 공평과 정의로 판단할 수 있겠는가. 오직 온 우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만이 우리의 죄를 드러내시고 선악간에 심판하실 수 있다. 국제사회가 연합해 죄를 짓고 자멸하는 길로 가려는 모든 악한 사탄의 간계를 끊어주시고, 하나님의 공평과 정의로 다스려지는 열방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 기사

20241028_USA immigration
美 불법 이민자 강력 범죄 심각... 또래 친구 살해, 성폭행
north korea military
북한, 러시아와 손잡고 한국에 도발 가능성 제기… 교계 "지도자들 죄 깨닫게 기도해야"
20241028_YP_Sudan
“수단 반군 공격으로 민간인 최소 124명 사망”
Palestine-gaza-241023-1
보이지 않는 팔레스타인 평화의 길

최신기사

[TGC 칼럼] 테일러 스위프트 현상(2) 주의와 우려
핀란드 의원, 성에 대한 성경적 고백 이후 5년간 법정 소송...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경험”
[김수길 칼럼] 고린도 스타일 그리고 방탕함
아르헨티나, 종교개혁 기념 주일을 '복음주의 및 개신교 교회의 날'로 지정
노르웨이 36개 기독교 단체, “남녀간 결혼 지지, 퀴어.트랜스젠더.대리모제도 반대” 공동선언문 발표
[오늘의 한반도] 지난해 성폭력·가정폭력 상담 33만 7171건 외 (11/4)
[오늘의 열방] 美 핼러윈 축제서 총격으로 2명 사망‧7명 부상 외 (11/4)
Search

실시간최신기사

Taylor Swift-241101-unsplash
[TGC 칼럼] 테일러 스위프트 현상(2) 주의와 우려
262_1_2 Finland(678)
핀란드 의원, 성에 대한 성경적 고백 이후 5년간 법정 소송...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경험”
20241104_ksg1
[김수길 칼럼] 고린도 스타일 그리고 방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