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다시복음앞에 집회를 통해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높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집회 기간중 참여한 강사님들의 강의를 요약해서 소개합니다. <편집자>
“구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계22:16)
이스라엘에서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유대인으로서 그리스도인임을 고백하는 것은 국가적 원수가 되는 것을 자처하는 일이다. 이스라엘 전체에서 그리스도인은 소수자에 해당한다. 나는 17살이 되었을 때 예수를 내 인생의 주님으로 섬기기로 결정했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예언서가 오직 한 인격, 예수 그리스도를 지향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한 하나님을 섬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신6:4) 그런데 히브리어 성경은 이 본문에서 나오는 하나님을 복수형 ‘엘로힘’으로 표현한다. 구약성경의 ‘한 분’이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 그것은 ‘완성’이다. 많은 부분들이 합쳐져 하나가 된다는 의미다. 예를 들면 아버지, 어머니, 자녀들이 ‘하나’의 가족을 이룬다. 저녁과 아침이 ‘하루’를 이룬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창1:26) 우리는 최소한 둘 이상을 말한다. 하나님이 누구와 대화하고 계시는가? 공통적인 형상과 모양을 공유하고 있는 동일한 존재와 말씀하시면서 창조하셨다.
한 하나님 안에 세 인격이 있다. 창1:1~2 하나님의 영이 수면 위에 운행하셨다. 하나님의 영이란 어떤 존재인가?! 구약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영은 독립적인 인격체다(사63:10, 삼하23:2, 사11:2, 40:13, 시51:11, 시139:7~12). 또한 성령의 열매는 한 인격체의 특징이다(갈5:22~23).
출애굽기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얼굴을 보여 달라고 요청한다(출33:18~20). 하지만 누구도 하나님의 얼굴은 볼 수 없다. 하지만 모세와 대면한 하나님이 계신다.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출33:11) 모세가 볼 수 있었던 분은 성자 예수님이셨다.
우리에겐 한 하나님이 계신다. 한 분 하나님은 세 인격으로 존재하신다. 세 인격은 그 가치에 있어서 온전히 동등하시다. 다만 세 인격이 하시는 일만 다를 뿐이다. 마치 남편과 아내는 똑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임신은 아내가 한다. 누가 십자가에 달리셨는가? 성자 하나님이시다. 성령 하나님의 역할은 무엇일까? 우리의 눈을 여시고, 새 생명을 주시고, 믿을 수 있게 하신다. 또 믿는 자의 삶을 통해 우리는 성령 하나님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이 회개하는 것을 보면서, 사람들이 변화되는 것을 보면서 성령 하나님을 볼 수 있다. 우리가 볼 수 있도록 허락된 유일한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인간이며 완전한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이 하나 됨 안에 세 인격이 있다. 이 세 인격 중에서 우리 인간과 만나 주시고, 말씀하셨던 하나님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셨다. 제자들과 함께 떡을 떼시며 말씀하셨던 분도 성자 하나님이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요14: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