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미 복음주의 기독교인, 신앙 신념 관철 위해 선거 적극참여… 미 인구의 25%

▲ 미국 대선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복음주의자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 유튜브 채널 ABC News 캡처

미국의 복음주의 기독교인(Evangelical Christian)들이 대통령 선거때마다 신앙에 기반한 자신들의 신념을 관철시키기 위해 몰표를 던져 대통령 당선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온 가운데 2주 앞으로 다가온 대선에서도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의 행보가 주목된다고 동아일보가 18일 보도했다.

정치적으로 보수 성향을 보여온 미 복음주의자들은 강한 조직력과 결속력을 바탕으로 일반 유권자보다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한다. 특히 백인 복음주의자들은 2004년 대선과 2016년 대선에서 모두 공화당 후보인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79%)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81%)을 적극 지지해 당선에 큰 역할을 했다.

복음주의자들은 성경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예수를 구원자로 믿는 사람들로, 미 리서치회사 바나그룹은 ‘성서의 모든 것이 정확한가’, ‘신이 우주를 창조하고 오늘날에도 지배하는가’ 등 총 9개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하는 사람을 복음주의자로 규정했다.

복음주의자는 미국 인구 약 25%

여론조사회사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복음주의자는 미국 인구의 약 25.4%가 전체 인구 3억 3354만 명(미 인구통계국, 2020)을 기준으로 약 8472만 명이 복음주의자다. 인종별로는 백인(76%)이 가장 많고 히스패닉(11%), 흑인(6%) 등이 뒤를 잇는다. 연령대는 30∼49세(33%), 50∼64세(29%), 65세 이상(20%), 18∼29세(17%) 등으로 중장년층이 대다수다. 성별은 여성(55%)이 남성(45%)보다 더 많다.

교육 수준은 고등학교 졸업 이하(43%) 및 대학 교육 일부 경험(35%)이 78%이며, 스스로 정치 성향을 보수(55%)라고 여기는 이들은 낙태와 동성결혼을 반대하며 사형제, 총기 보유, 작은 정부, 자유시장경제, 감세, 가정의 가치 등을 중시한다. 라이프웨이연구소의 올해 3월 여론조사에서 복음주의자의 73%가 “성(性) 정체성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복음주의자들이 주로 거주하는 미 남동부 켄터키, 앨라배마, 미시시피, 아칸소, 오클라호마, 미주리 등은 보수 성향의 기독교인이 많아 ‘바이블 벨트’로도 불린다. 이 지역은 19세기 남북전쟁 당시 노예제를 옹호한 남부연합에 속했던 지역이다.

대선 때마다 높은 투표율 보여

대선 때마다 높은 투표율을 보여온 복음주의자들은 2016년 대선 당시 투표율(61%)이 전체 유권자(55.7%)보다 높았고 무신론자(40%)와는 21%포인트 차이가 났다. 이들이 투표에 적극적인 이유는 낙태 등 보수와 진보 사이에서 첨예하게 찬반이 갈리는 사안에 대해 여론 우위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풀이되며, 이를 위해 자신들의 이념을 지지하는 후보가 대통령에 오르고, 또 그 대통령이 보수 대법관을 많이 지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는 뜻이라고 동아일보는 분석했다.

이들이 선호하는 방향의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정치인은 복음주의자를 자처하거나 복음주의자의 지지를 받는다. 대표적 예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으로 그는 인디애나 주지사 재직 시절 각종 낙태 금지법을 제정했다. 그는 낙태를 한 여성이 반드시 태아의 시체를 매장하도록 규정한 법을 제정하는 등 각종 낙태 금지 주(州)법을 만들었다. 몇몇 법안은 대법원에서 위헌 판결을 받았지만 개의치 않았다. 그는 하원의원 때도 의회 연설에서 창조론을 설파했으며, 스스로를 “공화당원 이전에 기독교인”이라고 한 발언은 유명하다.

2016년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복음주의자들의 지지를 받았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은 2015년 대법원이 동성결혼 합헌 결정을 내렸을 때, “미 역사에서 가장 어두웠던 24시간”이라고 반발했다.

기업인 중에서 유명한 캘리포니아의 금융재벌 하워드-로버타 아만슨 부부는 2008년 주 내에서 동성결혼 금지를 위한 발의안을 제정하기 위해 1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자신들이 지지하는 공화당 정치인의 당선 등을 위해 별도로 수백만 달러를 내놨다.

1970년대, 미 정계에 강한 영향력 행사

1973년 연방대법원이 여성의 임신중절 권리를 인정한 ‘로 대(對) 웨이드’ 판결을 내린 1970년대부터 복음주의자가 미 정계 전반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낙태를 죄악시하는 복음주의자들은 ‘로 대 웨이드’ 판결에 거세게 반발했다.

당시 대형 교회를 운영하던 목회자 빌리 그레이엄(1918∼2018), 제리 폴웰(1933∼2007), 팻 로버트슨(90) 등은 공화당 소속의 리처드 닉슨 대통령을 움직여 이 판결을 무효화하려 했다. 그레이엄 목사와 로버트슨 목사는 각각 닉슨 정권과 로널드 레이건 정권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레이건 대통령은 1984년 해외의 낙태 시술을 지원하는 미 비영리단체에 대한 정부 지원을 금지했다.

미국이 세속국가로 변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가 낙태 허용이라고 복음주의자는 지적한다. 부시 전 대통령은 2003년 찬반 논란이 극심했던 ‘부분 출산’(태아의 머리나 몸통 일부를 먼저 꺼내는 낙태 방식)을 금지했다. 찬성론자들은 감염 위험이 적고 산모에게 안전한 시술이라고 주장했지만 낙태 반대파는 이 방식이 매우 잔인하며 사실상의 영아 살해라고 반발했다.

트럼프의 반()낙태 정책 선호하는 미 보수파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집권 이후 줄곧 반낙태, 반이민 정책을 펴며 복음주의자들이 선호하는 정책을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재임중 3명의 대법관을 지명했다. 2017년 4월 닐 고서치, 2018년 10월 브렛 캐버노, 지난달 배럿이다. 세 사람은 모두 보수 성향이 강하며 낙태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미 대법관은 종신직이기 때문에 본인이 대통령에서 물러난 뒤에도 수십 년간 대법원의 보수화를 이끌 인물을 앉혔다는 지적이다.

제임스 김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복음주의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을 선호하는 이유가 줄곧 반(反)오바마 노선을 취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도입한 건강보험 개혁 정책 ‘오바마케어’는 기업이 직원들에게 피임 및 낙태 관련 비용을 지급하도록 의무화했다. 또 오바마 집권 8년간 종교단체에 대한 세금 혜택이 많이 줄었다.

동아일보는 이들의 정치 성향과 그간 투표 이력을 감안할 때 복음주의자들이 올해 대선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퓨리서치센터는 “올해 대선에서 백인 복음주의자의 82%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표할 것”으로 예상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미국의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성경에 반하는 정책을 막고, 하나님 나라의 가치가 미국에 실현되게 하기 위해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 있다. 절대 진리와 선과 악이 무엇인지 알고, 하나님의 계명을 떠나면 반드시 심판을 받게 돼 있는 것을 아는 기독교인만이 정책적으로 멸망의 길로 빠져드는 나라의 운명을 기도뿐 아니라 이러한 적극적 정치참여로 구해낼 수 있다.

2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을 생명처럼 붙들고 성경적 가치관을 중심에 둔 지도자를 세워주시고, 성경에 기반을 둔 보수적 가치를 계속 붙들 수 있도록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30815 refugee ship
[오늘의 열방] 아일랜드, 난민 급증에 비상대책 추진... 英 르완다 정책 여파 외 (4/30)
20240427_USA_Trump
美 복음주의 유권자들, 이민‧주권‧낙태가 최대 이슈
20220620 Cuba 4-1-min
한국·쿠바, 상주공관 개설 합의... 쿠바 선교 확대 기대
20240429_kenya fload
[오늘의 열방] 케냐, 극심한 폭우·홍수로 최소 70명 사망 외 (4/29)

최신기사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반중 정서의 대만, 전쟁의 가능성은?
이탈리아, 낙태 고려 여성에 모성 상담 허용 법안 통과
탈북민북송반대국민연합 "중국 정부, 탈북민 강제 북송 중단" 요청
영국, 낙태법 시행 56년간 1000만 명 이상 생명 잃어
쿠바, 감옥에 수감된 목회자 건강 악화... 가족이 기도 요청
[오늘의 한반도] 부업 겸하는 취업자 55만명… 청년층·40대 급증 외 (4/30)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