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北 미사일 발사장서 중대한 시험… 전문가들, 美 겨냥한 ICBM 시험일 것

사진: 채널A 뉴스 동영상 캡처

북한이 7일 오후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북한 국방과학원 대변인이 담화를 통해 밝힌 가운데 군사 전문가들은 이번 시험이 ICBM 발사를 고려한 움직임으로 미국 본토 겨냥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8일 북한 국방과학원 대변인 담화를 인용해 “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중대한 의의를 가진 이번 시험의 성공적 결과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했다”며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북한은 어떤 시험을 진행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최근 북한 움직임을 토대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관련 시험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CNN은 지난 5일(현지시각) “북한 서해위성발사장(동창리 발사장)에서 전에 없던 움직임이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CNN은 그 근거로 민간 위성업체 ‘플래닛 랩스(Planet Labs)’가 촬영한 위성사진을 제시했다. 이 사진에는 대형 선적 컨테이너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앞에 있는 장면이 담겼다.

CNN은 그러면서 “(이러한 움직임은) 북한이 인공위성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쏘아 올리기 위한 엔진 연소 실험을 재개하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그동안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해체했다고 주장해왔다. 이번 북한 발표를 두고,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복구해 신형 고체엔진 연소 시험을 했을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신형 고체엔진 연소 시험은 결국 ICBM 발사를 고려한 움직임이라는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ICBM의 사정거리는 5500㎞ 이상으로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거리다. ICBM 시험은 결국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의미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미북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북한에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로 떠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북한을 지켜보겠다”며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갖고 있고, 우리 둘 다 그런 방식으로 유지하길 바란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7일 오전 11시부터 30분간 전화 통화를 하며 한반도 상황을 논의한 바 있다. 최근 미국은 연일 한반도 상공에 정찰기를 띄워 북한의 움직임을 관찰해왔다.

현재 북한은 사정거리 1만3000㎞의 화성-15형 탑재용 ‘백두산 엔진’ 개발에 성공한 상황이다. 이는 미국 동부 지역을 사정거리에 둔다.

청와대는 현재 북한 움직임을 파악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면서도 북한 발표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북한은 그동안 액체연료를 사용해 미사일을 발사했으나 이번 시험은 고체엔진으로 시험했다고 예측된다. 액체연료를 주입할 경우 연료주입 시간동안 미사일 발사 시도를 미리 발견해 저지할 수 있으나 고체연료는 바로 발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방어가 불가능하다.

북한이 포기하지 않는 핵과 미사일은 그동안 수없이 많이 굶어 죽어간 영혼들의 생명과 맞바꾼 것이다. 북한이 붙들고 있는 것들이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 속히 깨닫고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 한 영혼들의 고통과 아픔을 돌아보고 섬길 수 있는 나라로 회복시켜주시도록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502_Life Festival
[오늘의 한반도] 어린이날 맞아 ‘태아생명축제’ 개최... 태아 생명 존중·장애 이해 교육 진행 외 (5/2)
20240430_VOM_NORTHKOREAN
한국VOM, 탈북민 방문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위로 전달
tbs04301re
코로나 기간 북한 실상 보여주는 영상 탈북자 공개, 일본TBS 보도
20240501_prolife event
[오늘의 한반도] 낙태 없는 세상 위한 ‘생명대행진’ 개최 외 (5/1)

최신기사

“달콤한 제안 대신 주님이 불러주신 곳에서 순종해요”
[고정희 칼럼] "사랑하기를 배우고 있다"
이집트 정교회 마을과 교회, 부활절 앞두고 이슬람 극단주의자에 테러 당해
나이지리아, 신앙 때문에 투옥된 기독교인에 개종 강요
[오늘의 한반도] 어린이날 맞아 ‘태아생명축제’ 개최... 태아 생명 존중·장애 이해 교육 진행 외 (5/2)
[오늘의 열방] 아프간, 모스크서 총기난사로 6명 숨져 외 (5/2)
조지아 ‘언론 통제법안’ 반대시위 가열…야당 당수도 폭행당해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