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참된 교육은 훈련시켜 순결한 제물로 바치는 것

참된 교육, 그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3.끝)

‘교육’의 의미를 갖는 ‘에듀케이트(educate)’는, 라틴어 ‘에듀카투스(educatus)’ (lead forth)에서 나왔다.

지도적인 리더(leader), 즉 “지도자로 세우다”는 것인데 이는 성경의 개념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영어에 기반을 둔 우리의 교육이라는 허상과 성경에 나타난 교육이라는 의미는 사실상 궤를 근본적으로 달리하고 있다.

히브리적 개념으로 교육은 “나 죽고 예수 그리스도가 사는 것”이지만, 이 세상의 교육은 “병든 자아의 이름을 내는것”, 출세-성공의 개념이다.

따라서 복음을 만나고 실제가 된 우리는 교육의 의미를 회복시켜야 한다. 그러자면 부모와 교사들이 먼저 이 개념을 받아들여야 한다.

세상의개념, ‘educate(교육하다)’에서 성경의 개념, ‘키네크(chinek)(제사장으로 만들다)’로, ‘세상의 성공’에서 ‘세상의 성공에 대한 죽음’으로 송두리째 바꿔야 한다.

우리 주님처럼 말이다. 우리는 교육을 성공과 출세의 수단으로, 즉 밥벌이의 수단으로 생각을 하지만 참된 교육은 제사장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에 잘 새겨졌으면 좋겠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1-2)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정말 우리가 교사로서, 부모로서, 우리 아이들을 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죄 된 나의 지혜로서는 결코 할 수 없다. 왕 같은 제사장을 감히 누가 길러내겠는가? 훌륭한 교사도, 탁월한 교수도, 능력 있는 목사도 절대 못한다.

우리 주님만이 아이들을 새롭게 변화시키신다. 주의 영이 하신다. 그러니까 결론은 하나다. 복음과 기도다! 복음과 기도로 하나님께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교육에 우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 교육의 의미를 나타내는 동일한 히브리 단어를 성전 봉헌식에 사용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더 십자가가 결론임을 확증해준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성전의 봉헌식[chanuchu]을 행하였는데”(왕상 8:63) 본질적인 문제에 더 집착하고 교육의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가야 한다.

이제 헤브론원형학교가 이 민족과 열방을 품고 전문적인 선교사를 키워내는 학교로 믿음의 발걸음을 떼었다.

“네가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네것이 되리라”(수 17:18) 헤브론! 헤브론을 통해 세상의 어떤 부귀 영화와 권력에도 굴복하지 않는 왕의 늠름하고 위엄 있는 친구(히브리어로 ‘친구’와 ‘헤브론’은 어원이 동일함)들이 우리 다음 세대에 계속 나올 것을 기대해 본다. [복음기도신문]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530 bible
[GTK 칼럼] 그리스도로 충분한 기독교(6): 하나님 말씀의 충분성, 3부
20240529_Human Rights
[TGC 칼럼] 인권의 자리는 어디인가
20240528_BIBLE
[GTK 칼럼] 그리스도로 충분한 기독교(5): 하나님 말씀의 충분성, 2부
20230816 Jesus
[TGC 칼럼] 예수님이 지옥에서 설교하셨다?

최신기사

[GTK 칼럼] 그리스도로 충분한 기독교(6): 하나님 말씀의 충분성, 3부
2060년 청소년 인구 ‘반토막’ 난다…다문화 학생은 ‘증가일로’
북한, 오물풍선 이어 단거리탄도미사일 10여발 무더기 발사
복음의 능력 두려운 중국, 법정 봉쇄... 복음전도자 가족도 재판에 출입금지시켜
아프간 전쟁의 교훈...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다
美 루이지애나, 학교에 십계명 게시 의무화 법안 통과
[오늘의 한반도] 식약처, 4년간 전국 하수도에서 필로폰 검출 외 (5/30)
Search

실시간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