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탈북민, 독약 소지한 채 탈북 시도 늘어나

[button color=”” size=”” type=”square” target=”” link=””]180호 / 기획[/button]

한변, “중국의 탈북민 강제 송환 막아야”

최근 북한을 이탈하는 탈북민은 가족단위 탈북을 시도하며, 탈북시도가 실패할 경우에 대비, 독약을 소지하고 탈북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7면>

‘한반도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한변)’의 대표 김태훈 변호사는 지난 2월 말 북한인권법 제정 2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중국의 탈북민 강제송환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지난해 7월 북한을 탈출해 한국행을 시도하던 일가족 5명이 중국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에서 중국 공안에게 체포돼 북한으로 압송되던 중 소지하고 있던 청산가리를 마시고 모두 음독자살했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산하 지방기관 간부인 50대 남성을 비롯해 부인, 아들, 딸 두 명 등 5명의 이들 가족은 강을 건너 탈북한 뒤, 쿤밍 인근의 공안 구류장에 갇혀 있다가 북한으로 압송되던 중이었다.

또한 당시 평양시 온정구역 과학2동에 위치한 국가과학원 물리연구소의 일용분과에서 근무하다 탈북을 시도하던 중 북한 신의주 보위성으로 강제송환된 헌현철씨는 독방에 구류된 지 불과 몇 시간도 안 돼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1982년에 가입한 난민지위협약에 따르면, ‘체약국은 난민을 인종, 종교, 국적, 특정사회 집단의 구성원 신분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그 생명이나 자유가 위협받을 우려가 있는 영역의 국경으로 추방하거나 송환해서는 안 된다. 또 중국이 1988년 비준한 고문방지협약에도 강제송환금지규정이 규정됐으나, 중국은 이같은 규정을 무시한 채 탈북민을 북한으로 강제송환하고 있다.

한변은 이 같은 중국 정부의 강제북송 만행을 알리고 구금된 탈북민들의 석방과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하며 지난 3월7일 중국 대사관 앞에서 강제북송 반대 시위를 가졌다. 이 수요집회는 매월 첫 주 수요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우체국 앞의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열린다.

2005년도에 발표된 미 국무부 탈북자 실태조사의회보고서에 따르면 탈북민들은 지난 90년대부터 중국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89년과 99년에 그 수가 가장 많았고 2000년에는 약 7만5000명에서 12만5000명 정도에 이른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현재 그 수가 현저히 줄어서 3만 명에서 5만 명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미 국무부의 2004년 인권보고서의 중국 부분을 인용, 중국이 2004년 수 천 명의 탈북민을 북한에 강제송환시켰다.

김 변호사는 그 이후 통일부의 북한이탈주민의 입국 현황표와 유엔난민기구(UNHCR)에 따르면, 2015년말 현재 전세계에서 난민자격으로 체류하고 있는 탈북민이 1103명인 점을 감안, 2000년대 후반부까지 강제북송된 탈북민 숫자는 연평균 수 천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30_YP_NK
“북 성매매 처벌, 여성에 한정…법·제도상 성차별 지속”
2021-07-11 151942
北 농촌, 원치 않는 출산 이후 신생아 양육 포기.유기 잦아
299_7_3_NK(1068)
北, 수출 1위 인조 속눈썹·가발… 강제노동으로 제작
0105-election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최신기사

“유엔 조사단, 우크라 떨어진 미사일 잔해 북한산 확인”
美대학 '친팔 시위' 체포 인원 1천명 넘어…전세계 확산 조짐
국내 최초 개신교 선교지 고대도 칼 귀츨라프 마을 조성 완료
“북 성매매 처벌, 여성에 한정…법·제도상 성차별 지속”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10): 하나님을 의지하여 목회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北 농촌, 원치 않는 출산 이후 신생아 양육 포기.유기 잦아
北, 수출 1위 인조 속눈썹·가발… 강제노동으로 제작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