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높이라 Prize Wisdom 잠 4:8

한국 언론, 신뢰도‧정확도 세계 최하위 수준

<사진은 퓨리서치 캡처>
미국 퓨리서치센터 조사, 언론의 공정성과 정확성 긍정 평가 37개국 중 36위

미국 여론조사 기관인 퓨리서치센터가 작년 상반기 각국 언론의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의 한국언론에 대한 신뢰도가 27%를 차지, 그리스(18%)에 이어 세계 최하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두 나라와 함께 자국 언론의 정치 보도의 공정성 평가가 낮은 국가는 칠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등으로 모두 40%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 미국은 각각 55%와 47%를 차지했으며, 네덜란드와 독일은 각각 74%와 72%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퓨리서치센터는 지난해 2월 16일부터 5월 8일까지 미국·일본·러시아·캐나다 등 38개국의 시민을 대상으로 언론 신뢰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한국은 ‘정치 보도에 대한 공정성‘을 묻는 설문에 대한 긍정적으로 답한 비율이 27%로 38개국 중 37위였다.

‘뉴스의 정확성’에 긍정적으로 답변한 비율도 한국은 35%로 37위를, 그리스는 22%로 최하위였다. 미국과 일본은 각각 56%와 65%였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탄핵정국 당시인 작년 봄 각국에서 1천 명 안팎의 표본을 뽑아 설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른바 ‘탄핵 정국’ 당시 한국 언론은 저널리즘의 최소한의 기본도 무시한 채 허위와 과장, 침소봉대 보도, 선동과 선정적 보도를 쏟아내면서 많은 국민의 불신을 산 바 있다.[펜앤드마이크=복음기도신문 종합]

기도 | 하나님, 전 세계에서 언론에 대한 불신이 높은 나라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또 전 세계에서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업적을 이룬 이 나라 역시 국민들로부터 언론이 심각한 불신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언론이 펜을 쥐고 휘두르는 권력이 아니라,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섬김의 자세가 회복되게 하소서.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30_YP_NK
“북 성매매 처벌, 여성에 한정…법·제도상 성차별 지속”
2021-07-11 151942
北 농촌, 원치 않는 출산 이후 신생아 양육 포기.유기 잦아
299_7_3_NK(1068)
北, 수출 1위 인조 속눈썹·가발… 강제노동으로 제작
0105-election
샬롬나비, "BBC, 한국 총선결과 우려 표명... 무너진 법치 바로 세워야"

최신기사

“유엔 조사단, 우크라 떨어진 미사일 잔해 북한산 확인”
美대학 '친팔 시위' 체포 인원 1천명 넘어…전세계 확산 조짐
국내 최초 개신교 선교지 고대도 칼 귀츨라프 마을 조성 완료
“북 성매매 처벌, 여성에 한정…법·제도상 성차별 지속”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10): 하나님을 의지하여 목회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北 농촌, 원치 않는 출산 이후 신생아 양육 포기.유기 잦아
北, 수출 1위 인조 속눈썹·가발… 강제노동으로 제작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