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25장 31절부터 읽어내려 가겠습니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이것은 주님의 말씀입니다. 이제 24장 36절로 돌아갑시다. 그러면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완성된 왕국의 새벽, 왕의 오심, 종말을 어떻게 기다려야 할까요? 주님을 기다리는 다섯 가지 방법을 말씀드리고 그 다음에 강의 끝날 때쯤 지금 방금 읽은 마지막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첫 번째, 주인의 귀환에 놀라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들처럼 주 예수님을 기다리는 겁니다. 특히 24장 36-44절에서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이 구절을 오해하지 마십시오. 이 구절이 말하는 것은 예수님이 오실 날이 노아의 때처럼 사악할 것이라는 게 아닙니다. 그것은 여기서 비교하고자 하는 본질이 아닙니다. 그 비교의 본질은 아무일 없듯이 정상적이라는 겁니다. 그 주장은 노아 때에, 홍수가 났을 때에 사람들이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가끔 장례식이 있었으나 그들은 사업을 계속하고 퇴직 연금 패키지에 대해 걱정했다는 겁니다.
무엇이든 아무일 없는 것처럼 정상적이었다는 겁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때는 사악한 시대였지만 여기서 얘기하는 비교의 본질은 그게 아니었습니다. 아무일 없는 것처럼 정상적임을 말하는 겁니다. “그러므로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다시 말해서 종말의 힌트를 주는 즉각적인 전조는 그리 많지 않을 거라는 겁니다. “좋아요, 용기를 내세요. 준비하세요. 지금은 정말로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종말에는 아무일 없이 정상인 것처럼 보일 거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때 주인이 다시 올 것입니다.
* TGC 2012 미시간 지역 콘퍼런스 영상입니다. 돈 카슨은 ‘예수님의 비유’라는 주제를 가지고 예수님의 네 가지 비유를 포함하여 다섯 편의 강연을 합니다. 본 영상은 그 두 번째 강연 ‘양과 염소 비유'(The Parable of the Sheep and the Goats)의 발췌 영상입니다. [복음기도신문]
돈 카슨(Don Carson) | 돈 카슨은 캐나다 토론토 Central Baptist Seminary에서 석사학위(MDiv)와 영국 Cambridg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PhD)를 취득하고, 일이노이주 디어필드에 위치한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의 신약학 명예교수로 섬겼다. 팀 켈러와 함께 TGC를 설립하고 2019년까지 대표로 섬겼다. The Enduring Authority of the Christian Scriptures를 비롯하여 수많은 책을 저술했다.
이 칼럼은 개혁주의적 신학과 복음중심적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2005년 미국에서 설립된 The Gospel Coalition(복음연합)의 컨텐츠로, 본지와 협약에 따라 게재되고 있습니다. www.tgckorea.org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제보 및 문의: gpnews@kakao.com